[관능실험] 초코칩의 관능적 특성 및 소비자 기호도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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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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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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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
2. 실험 목적
3. 재료 및 방법
4. 결과
5. 결과
6. 고찰
설문지
- 본문내용
-
1. 제목 : 초코칩의 관능적 특성 및 소비자 기호도 검사
2. 실험 목적 : 세 종류의 초코칩에 대한 관능적인 특성을 알아보고 이 특성들이 소비자 기호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3. 재료 및 방법
- 검사원 : xx대학교 재학생 중 20세에서 28세 사이이의 여학생 72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검사를 실시했다. 72명이라는 숫자는 시료수의 제시할 수 있는 확률인 6의 배수 중에서 72로 정했다.
- 재료 : 이번 검사에는 3가지 초코칩을 사용하였다. 시료 A는 촉촉한 초코칩 (오리온, 한국)이고 시료 B는 chips delight (GALINCO, Philippine), 시료 C는 칙촉-오리지날(롯데, 한국)이었다.
- 방법 : 준비한 시료 A, B, C를 한 조각씩 접시에 담아 각 각의 시료에 난수표를 이용한 3자리 숫자의 번호를 매기고 무작위로 위치시켜 검사자들에게 제공하고 검사하도록 했다. 검사자는 각 시료를 왼쪽부터 한 번씩 맛본 후, 세 가지 시료에 대한 전체적인 기호도를 조사했다. 전체적인 기호도 조사에는 우선 순위법이 사용되었다. 그 후 같은 방법으로 단맛, 버터맛, 부드러운 정도, 씁쓸한 정도, 코코아 향미에 대한 양적검사가 이루어 졌다. 검사에는 9점 비구간 기호 척도법을 사용했다. 사용된 검사표는 첨부자료 (1)과 같다. 이 때, 반복해서 맛을 보지 않았고, 한 종류의 시료를 맛 본 후 반드시 물로 입을 헹구어 감각의 둔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을 방지했다. 검사가 모두 끝나고 각 시료별 기호도의 합을 구한 후, Two-Way ANOVA, 분산분석표를 확인하고 시료 간에 차이가 있으면 LSD를 계산해 다중비교 하여 유의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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