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임진왜란 해전사와 거북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한국사의이해2공통) 우리역사에서 내가존경하는 인물-이순신-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 역사속의 자신의삶을 다음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싶은 내용은0k
- 한국사의이해3공통 아래문제에 대한 답안교재참조하여 서술 우리역사 내가존경하는 인물 이순신 들고 우리역사중요한 전환점 된 사건 동학 설명해주세요00
- 한국사의이해_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2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3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4)
- [2015최신][이순신장군의리더십과업적및평가][인물이순신의업적과리더십및평가][충무공이순신업적과리더쉽[이순신의평가와리더십][이순신의리더쉽
- 목차
-
I. 서론 : 임진왜란(1592년) 이전의 동아시아의 정세와 발발 요인
1. 일본
2. 국내
3. 중국- 명
II. 본론1: 임진왜란
1. 임진왜란 약사 (해전사)
(1) 일본의 침입
(2) 한산도 대첩
(3) 진주대첩
(4) 행주대첩
(5) 명랑해전
(6) 노량해전
2. 임진왜란 관련 인물
(1) 도요토미 히데요시 (豊臣秀吉)
(2) 이순신, 권율 장군
(3) 이이
3. 거북선의 전술적 구조와 그 의의
(1) 신화에서 역사로.
(2) 구조 및 과학기술 진보적 측면에서 서술
III. 본론2: 임진왜란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임진왜란이 삼국 (조선· 명나라·일본) 에 미친 영향
1. 임진왜란이 삼국에 미친 영향
(1) 조선사회에의 영향
(2) 일본정세에 미친 영향
(3) 명의 정세에 미친 영향
2. 임진왜란에 대한 관점
(1) 정치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IV. 결론
V. 참고문헌
1. 문헌 및 논문
2. 인터넷 검색
- 본문내용
-
I. 서론 : 임진왜란(1592년) 이전의 동아시아의 정세와 발발 요인
조선시대의 수많은 크고 작은 사건 중 가장 중요한 사건을 하나 생각해 보라 하면 많은 사람들이 임진왜란을 말한다. 임진왜란이란 조선에 침입한 일본과 2차례에 걸쳐서 1592(선조 25년)부터 1598년까지 일어난 전쟁을 말한다. 임진년에 1차 침입이 일어났기 때문에 임진왜란이라 부르며 두 번째 침입은 정유년에 일어났기 때문에 정유재란이라 하지만 일반적으로 정유재란을 임진왜란에 포함한다. 야후 백과사전, http://kr.100.yahoo.com/result.html?pk=17405900 (2005.4.21)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이전의 동아시아의 정세와 발발 요인, 약사, 그리고 조선, 일본, 명나라에 미친 파급효과를 살펴보고 이에 대한 경제적, 정치적 관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일본
임진왜란이 일어날 시기 일본에서는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전국시대를 끝내고 전국통일이 이뤄낸 상태였다. 전국시대는 사무라이들의 세계였으나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그 시대를 통일하게 된 것이다. 그는 오랫동안의 혼란기를 극복하고 전국시대를 통일하였고 봉건적인 지배권 강화에 온 힘을 쓰고 있었다. 그러나 그가 전국을 완전히 장악한 것은 아니었고 국정이 지극히 불안한 상태였다. 따라서 그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또한 통일 이후 나타난 제후들의 불안 해소와 안전도모, 그리고 신흥 상업세력 억제를 위하여 조선침략을 결심하게 된다. 이것은 전쟁 상황에서는 전쟁을 지휘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여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조그마한 불만 정도는 쉽게 잊고 전쟁에 몰두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그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조선을 거쳐 명나라를 정복하여 북경을 수도로 만들고 대만과 필리핀까지 점령하여 인도양까지 진출하는 것이었다. 그는 조선과 동맹을 맺고 명나라를 치자는 의도를 가지고 쓰시마 섬의 요시시게에게 명해 조선이 일본에 사신을 보내 수호하도록 하게 한다. 하지만 조선정부는 이를 거절했고 그러자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교섭을 계속 청하며 제대로 교섭이 일어나지 않으면 침략을 할 수도 있다는 뜻을 보이게 된다. 조선에서는 오랜 논의 후에 1590년(선조 23년)에 일본의 실정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저의를 살피기 위한 목적으로 통신사 일행을 선정하여 일본으로 보냈다. 다음해 통신사 편에 보내진 일본의 답서에는 “사람이 한번 태어나서 100세를 채우기가 어려운데 어
- 참고문헌
-
1. 문헌 및 논문
황하현, 「임진왜란과 국가재정의 파탄」, 한양대학교 경제연구소, 1979
신선호, 역사신문3, 사계절,1996
신선호, 역사신문4, 사계절,1996
이민웅, 임진왜란 해전사, 청어람미디어, 2004
남경완, 신화에서 역사로 거북선, 랜덤하우스중앙, 2005
디지털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동방미디어, 2001
2. 인터넷 검색
야후 백과사전, http://kr.100.yahoo.com/result.html?pk=17405900 (2005.4.21)
거북선과 이순신, http://www.gbsun.com/index.htm, (2005.4.21)
임진왜란, http://korea1592.ye.st/, (2005.4.22)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where=100&id=130742 (2005.4.2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