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영혼의 물고기』 김유정작가를 통해 알아본 상상력의 근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2) 1. 환타지 자체에 대한 분석
2) 1-1. 환타지란 무엇인가?
2) 1-2. 환타지의 기원
2) 1-3. 환타지의 역사
2) 1-4. 우리나라 환타지의 역사와 발전 양상
2) 1-5. 환타지의 종류
2) 1-6. 환타지가 흥행하는 이유
2) 1-7. 동양 환타지와 서양 환타지의 차이점
2) 1-8. 환타지와 무협지의 차이점
2) 1-9. 환타지와 SF의 차이점
2) 1-10. 환타지와 순수문학의 차이점
2) 2. 작가소개
2) 3. 소설의 구조 및 줄거리
2) 4. 작품 내외와 수업시간 내용 연결
2) 4-1. 노마디즘와 연결시키기
2) 4-2. 탈 경계적 성격과 연결시키기
2) 5. 작가 김유정을 통해 상상력의 근원을 찾아보자
2) 6. 작가가 제시한 상상력을 키우는 방법
3) 결론
* 부록 < J.R.R 톨킨, 그는 누구인가? >
- 본문내용
-
1) 서론
‘21세기 문화와 상상력’ 01반 발표2조는 환타지 소설『영혼의 물고기』의 작가 김유정 씨를 21c를 대표할 상상력의 대변인으로 선정하여 인터뷰하였다. 그녀와 그녀의 작품을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ㆍ 환타지 소설의 세계는 무한한 상상력의 보고라 생각한다. 형식과 내용에 틀이 있는 순문학이나 다른 문학 장르들과는 달리 표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받는 문학이 바로 환타지 소설 이라고 생각하였다. 게다가 요즘 들어 환타지 소설이 조명을 받기 시작한 것이 흥미로워 환타지 소설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다.
ㆍ수업시간에 배운 바슐라르의 '물질 상상력'이론에 관심이 있었다. 물질상상력의 4요소 즉, 물, 불, 공기, 흙이 『영혼의 물고기』작품 전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키워드로 작용하는데,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작품과 연관시켜 더욱 깊게 생각해보고 싶었다.
ㆍ 작품자체는 물론이고 작가가 21c 노마드적 성향을 보인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작품의 등장인물들이 수문을 열기위해 세계를 여행하고 방랑하는 모습에서 21c 노마드의 전형적인 모습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작품 안에는 각 세계마다 다르게 흐르는 시간, 이계로의 공간이동 등에서 시, 공간의 이동이 잘 나타나 있다. 마지막으로, 정해진 근무시간이나 날짜에 구해 받지 않고 자유로이 작품창작활동을 하며 끊임없이 독자들과 교류하는 작가에게서 역시 노마드의 특징을 찾아볼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