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여성과 자연과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노벨상과 여성과학자
2) 우리나라의 여성과학인력 현황

II. 본론
- 과거 과학계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발전 중인 현재의 상황
1. 현재의 희망적인 상황
1) 긍정적 추세를 뒷받침하기 위한 정책
- 정책의 이유 (1) 여성의 남성중심 체제의 과학계 진입 어려움
(2) 이공계 기피 현상
(3) 미래 과학의 포괄적인 성격에 대한 전망
- 정책의 종류 (1) 제도 개선
(2) 정부 차원의 지원
(3) 인식의 전환
2) 최근의 실제 정황
- 진학 촉진을 위한 정책 (1) WISE 산업
(2) 여성부의 과학 친화적 정책
② 진출 촉진을 위한 정책 (1) 채용 목표제
(2) 여성 과학자들에 대한 지원
3) 여성과학자의 성공적 사례

III. 결론
1. 인식전환을 위해서 해야 할 일
1) 사회적 노력
- 매체를 통해 의식적이고 지속적인 캠페인이 필요함
(1) 교과서개정
(기술,산업 과목과 가정 과목의 통합)
2. 여성과학기술인력 양성
(1) 정부의 정책 - 재정적 지원
(2) WISE 사업(Women into Science and Engineering)
(3) 적극적인 조치로서 할당제의 도입
(4) 외국의 경우 - EU 여성과학자 정책
3. 우리가 지녀야 할 자세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1) 노벨상과 여성과학자

1901년 노벨상을 처음으로 수여한 이래 지난 99년 동안 여성 과학자로서 노벨상을 받은 사람은 10명(횟수로는 11번). 1백59명의 물리학상 수상자 중 2명(1.3%), 1백32명의 화학상 수상자 중 3명(2.3%), 1백68명의 생리의학상 중 6명(3.6%)이 고작이다. 지금(2000년 기준)까지 300명 이상의 남자 과학자들이 노벨상을 탔건만 왜 여성 과학자로서 노벨상을 탄 사람은 열 명밖에 안 될까? 이는 전체 노벨상 수상자의 3%에도 미치지 못하는 숫자이다.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한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남녀평등의 가치가 중요시되기 시작했지만 아직까지 이 사회는 남성들의 사회이다. 굳이 조사 기관의 리서치나 수치를 살펴보지 않아도 동감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사회에서의 여성의 지위와 마찬가지로, 과학계에서 여성의 위치 또한 굉장히 낮다. 비단 여성과학자의 비율, 수상횟수뿐만이 아니라 여성과학자에 대한 인식 그 자체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이후에도 언급할 것이지만 총 11번의 노벨상 수상 중 여성과학자의 경우 공동수상이 총 8회이다. 이것은 여성의 독립적인 연구를 인정해주지 않았던 시대상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마리 퀴리 [Marie Curie]


과학자로서 최초의 노벨상을 수상한 여성은 프랑스의 마리 퀴리(1867-1934)다. 그녀는 1903년 지도교수인 앙리 베크렐과 남편 피에르 퀴리(1859-1906)와 더불어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 당시 여성 은 아카데미에 참여할 수 없던 시절이었기에 그녀의 수상은 대단한 뉴스가 아닐 수 없었다.
폴란드에서 태어난 마냐 스클로도프스카는 1883년 고등학교를 최우등으로 졸업할 만큼 뛰어난 학생이었다. 그러나 가난한 고등학교 물리교사였던 아버지는 그녀를 대학에 보낼 힘이 없었다. 그래서 마냐는 가정교사 겸 가정부로 일하다가 23살이 되서야 겨우 대학에 진 학할 수 있었다. 대학에 들어가자 그녀는 ‘마냐’라는 폴란드식 이름을 버리고, ‘마리’라는 프랑스식 이름을 사용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 과학과 이의 실제적 적용이 다루어짐. 정치적 훈련을 위한 역사, 지리, 법률, 정치학과 신체단련을 위한 승마, 검술, 사냥 등이 강조됨(3) 교육내용• 삶과 관련된 실용적인 내용이 중시됨• 고전어나 고전, 신학, 자연과학, 근대외국어 등은 비실용적인 교육과정• 모국어, 춤, 음악, 여행 등 실제 삶에 도움이 되는 내용을 가르칠 것을 강조(4) 교육방법• 17세기의 합리적인 사고와 자연과학의 발달로 자연과학의 이치와 연구방법을 교육방법, 수업방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과학/수질환경기사 18.IT/게임회사/시스템 19.IT/웹프로그래머 20.광고업/기획/마케팅/홍보 21.웹기획/콘덴츠제작 22.이벤트/기획 23.금융업/총무/경리 24.전문직/메이크업강사 25.학원/국어강사 26.디자인/편집디자이너 27.디자인/시각디자인/편집디자인 28.디자인/아바타/웹/그래픽 29.캐릭터사업/애니메이터30.신문사/기자 31.언론/취재기자 32.언론/IT전문기자 33.언론사/경영기획 34.여행/이벤트/기획 35.영상/카메라36. 부동산분야/디벨로퍼 37.사회

  •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
  • 대학국어작문 기말 보고서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과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목차1. 서론2. 본론2.1 과학기술에 대한 잘못된 인식2.1.1. ‘과학은 과학적이다?’2.1.2. ‘과학지식은 자연세계를 (마치 거울처럼) 반영한다.’2.1.3. ‘과학자사회는 합리적인 원칙에 의거해서 운영된다.’2.2 ‘황우석 사태’를 통해 알아보는 우리의 과학 현실2.2.1 사회 일반인들의 무지2.2.2 과학기술동맹3. 결론4. 참고문헌1. 서론오늘날에 있어 과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워지기 위해서는 TV나 비디오를 보듯이 아동들에게 책 읽는 모습을 보여주어 독서를 생활화하는데 가정에서 도 노력해야 하겠다. 부모님들은 자녀의 도서구입 요구가 있을 때 그냥 넘기지 않고 선별하여 사주시는 경향이(27.09%) 매우 높았으며 요구만 하면 그것이 책일 경우에는 무조건 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부모님이 바빠서 못 읽는다거나 바쁘기 때문에 아동과 함께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보상효과인 것으로 해석된다.

  • [대학입시] 논술고사의 기출 문제와 면접구술고사의 실제
  • 과학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해낼 수 있는 능력을 평가- 정치경제사회문화 교과목의 기본 지식을 현실에 적용시킨 문제- 사회보장제도 및 한국 정치현실에 대한 문제- 각종 직업윤리에 대한 문제- 우리의 정치사회적 현안 문제와 직접 관계된 문제(통일 문제, 여성 문제, 세계화, 정보화, 시민운동 )생활과학 계열- 의식주와 관계된 실생활 문제- 소비자주권 문제- 여성계에서 현안이 되고 있는 문제다. 자연 계열교과지식과 응용력이 어느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