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작문] 광고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광고의 정의 및 종류
3. 광고의 부정적인 특성 비평하기
1) 선정적 광고
2) 소수만을 위한 광고
3) 과대 광고
4. 광고의 이중적인 특성 비평하기
1) 패러디 광고
2) 이미지 광고
5.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가 점차 마케팅, PR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광고 또한 제품기업의 홍보 매개체로써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각종 매체들로부터 쏟아져 나오는 광고는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실제로 우리는 늘 광고에 노출된 채로 살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편재하는 많은 광고물들은 알게 모르게 우리들의 의식에 영향을 미쳐 우리의 사고방식과 생활 방식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특히 수단을 가리지 않고 소비자를 설득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다. 따라서 광고 비평을 통하여 광고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광고 비평을 위해서는 첫째, 그 비평할 광고자체의 범위를 정해야 한다. 광고의 홍보 수단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TV는 영상 매체라는 점에서 다른 매체들보다 훨씬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사람들의 인지도도 높다. 따라서 광고 비평의 범위를 가장 보편적으로,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TV광고로 좁혔다. 또한, 광고의 이용 목적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광고의 목적, 즉 상품의 판매가 뚜렷한 영업 광고 중 상품 광고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다룰 광고 비평의 범위는 TV 영업 광고로 한정된다.
둘째, 광고 비평의 방법을 정해야 한다. 여기서는 광고의 특성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여 비평할 것이다. 따라서 부정적 광고, 즉 내용면에 있어서나 그것의 악영향에 의심할 여지가 없는 광고와 이중적 광고, 즉 긍정적인 가치가 있거나 혹은 건전한 내용, 건전한 전달 방법을 택했지만 부정적인 효과를 무시할 수 없는 광고로 나눠 비평할 것이다.
참고문헌
강선영(1992.2), "성적 소수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정보』, pp.25-32
백한울(1995), "광고 속의 육체 이미지", 『광고의 신화, 욕망, 이미지』, 현실문화연구, pp.128-137.
이태환, 『대한민국 일등광고의 20법칙』, 디자인 하우스, 2004.
조병량, 『현대광고의 이해』, 나남출판, 1998.
한국방송광고공사 출판사업부[편],『이 광고의 성공전략』, 서울: 한국방송공사, 2002.
애드채널 홈페이지: http://www.adchannel.co.kr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NG TV 홈페이지 : http://www.ngtv.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사(수사학,수사법)개념,유형,특징, 수사(수사학,수사법)와 수사학적 비평, 수사(수사학,수사법)와 수사학적 공간, 수사(수사학,수사법)와 광고
  • 비평1. 연구 문제의 틀 짜기 및 연구 고문물 선정하기1) 연구 추진 동기로서의 연구 고문물 및 연구 문제2) 연구 문제가 추동이 되는 경우3) 고문물이 추동이 되는 경우 2. 분석 단위 선정하기3. 고문물 분석하기4. 비평 논문 쓰기Ⅵ.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공간Ⅶ.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광고1. 광고와 언어의 수사학 2. 광고의 이미지기호의 수사학 1) 인과2) 대조3) 유추4) 일반화참고문헌Ⅰ. 개요작문 연구의 세계적 동향을 보다 심

  • 국어과 기초기본학습,ICT활용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협동학습,갈등학습지도(수업,교육), 국어과 읽기학습,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교육)
  • 광고문, 편지 등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흔히 접하게 되는 글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이렇듯 위의 네 가지 원리에 바탕을 두어 읽기 수업을 할 때, 학생들은 읽기 수업을 통해 나름대로 글을 읽는 방법을 터득하게 되고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글을 효과적으로 읽게 될 것이다.Ⅶ. 국어과 창의성개발학습지도(수업, 교육)1. 이론적 기초(1) 필요성 및 목적 : 국어과에서 창의성을 계발하고자 할 때 적용하는 방법으로 사고의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을 증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 도덕윤리과 교수 - 학습에서 신문의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 논문, 1997김남정 외 - 신문활용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NIE연수자료, 중앙일보사, 1996백욱인 - 신문 소프트, 서울 : 정보성, 1991서정우 - 한국의 NIE를 위한 시론, 신문과 방송, 1993천미라 - 신문활용교육(NIE)을 통한 국어과 교수 - 학습 모형 연구, 중학교 읽기와 쓰기 영역을 중심으로, 조선대 석사학위 논문, 2000한국신문협회 - NIE 세미나, 인터넷 통신자료, 2000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작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 / 목적과 상황에 맞게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절차와 전략을 익혀, 다양한 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지식+기능) / 바람직한 국어 문화를 창조하는 태도를 기른다. (맥락)화법과 작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지식) / 폭넓은 담화 및 글쓰기 활동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통 맥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신장하고 (지식+기능) / 바람직한 국어 문화를 창조하는 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