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인물을 중심으로 살펴 본 전광용의 `꺼삐딴 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1
Ⅱ. 작가 전광용과 <꺼삐딴 리> 1
1. 작가 소개 1
1) 작품 줄거리 2
Ⅲ. <꺼삐딴 리>의 인물 분석 3
1. 등장 인물 3
2. 이인국 박사 - 인물에 대한 탐구 3
Ⅳ. 다양한 시각에서의 이인국의 캐릭터 분석 4
1. 명명법을 통한 분석 4
2. 플롯을 통한 분석 4
3. 본문을 통한 분석 4
Ⅴ. 시대별 인물들과의 관계 및 그 의미 8
Ⅵ. 이인국을 보는 서술자의 시선 12
Ⅶ. 오늘날 다시 바라 본 주인공 이인국과 소설 '꺼삐딴 리' 13
Ⅷ. 나오기 15

본문내용
많은 소설 이론에서 이미 오래 이야기되고 있듯이 소설에 있어서 인물이란 소설의 3대 구성요소 중 하나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소설이라는 것을 있을 법한 일을 허구적으로 그려낸 것이라고 한다면, 그 있을 법한 일이란 당연히 작가를 포함한 인간의 시각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수 밖에 없으며, 소설의 내용과 구성은 자연스럽게 인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를 대표하는 요소가 바로 인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실에서 있을 법한 일을 이야기하기 위해서 작가는 당연히 소설 속에서 허구적 인물을 창조해야한다. 따라서 소설은 매우 인간 중심적이다. 물론 간혹 동물이라든가 인간 이외의 존재가 주인공으로 이루어지는 소설도 존재하지만, 이 존재들의 성격 역시 인간적이며, 인간의 시각으로 그려진다. 즉, 대부분의 경우 인간처럼 말하고 생각하기 때문에 결국 소설의 인물이라는 요소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이처럼 소설 속에서 인물이라는 것은 작가가 소설을 통해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담고 있는 가장 중심적 요소이자 그것을 이끌어나가는 주동적 요소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에서는 이와 같은 소설의 3대 요소 중 '인물'이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전광용의 1962년작 '꺼삐딴 리'라는 소설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미 제목에서부터 인물을 상징하는 제목이 사용되었듯이 이 소설은 특히 인물을 중점으로 하여 살펴볼 수 있는 소설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 작품 속 주인공과 그 주변의 인물들을 분석하고 그 관계들을 살펴봄으로서 전광용이 이 소설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 의식과 당대의 현실 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전광용(1994). 『꺼삐딴 리』. 서울: 을유문화사.
조남현(2004). 『소설신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병욱(1983). 『현대소설의 이론』. 대방출판사.
김진기 외(2004). 『현대소설의 이해』. 보고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대안 교과서 -`우리말 우리글`을 중심으로
  • 중심으로 치달아 언어를 잃어버리거나 언어 기능별 학습 요소에 집착해서 언어와 내용 모두를 잃어버리는 모순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내용과 형식(언어 기능)이 통일되는 지점을 찾아야 한다. 언어와 내용이 통일성을 갖는 단위를 살펴보면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단어에서부터 시작해서 문장, 단락, 글, 담화의 수준으로 나열해 볼 수 있다. 이 단위들 중에서 언어의 실제성을 가장 잘 반영하고 활동 중심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단위는 담화 수준이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현대 자본주의 지식인의 모습을 이인국이라는 인물로 비유하여 비판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글을 쓴 작가는 이러한 사람들이 사회에 끼치는 폐단을 꼬집어서 풍자적으로 구성하였다. 이 글을 읽고 나서 나는 먼저 우리 나라의 쓰라린 역사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고, 사람의 본성에 대해서, 또한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목표를 정하는데, 그리고 나의 행동들을 반성하는데 도움을 받았다. FILE:꺼삐딴리를 읽고.hw

  • [논술] 논술 자료집ok
  • 현대적 의미를 밝히고, 이러한 가치관을 오늘날 우리 현대 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그 적용 여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나타내시오. (원고지 1,000자 내외)다음 제시문에는 현대 사회의 시간(속도)에 대한 성찰이 들어 있다. 제시문에 나타난 내용을 중심으로 속도와 관련지어 현대인의 일상적 삶을 비판하시오.성에서 하룻저녁 하룻밤을 묵고픈 욕구가 우리를 사로잡았다. 많은 성들이, 프랑스에서는, 호텔이 되었다. 푸르름 없는 추함의 광막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인물 중의 한 사람이다. 그가 지은 ‘열하일기’나 ‘방경각외전’에 실려 있는 소설이, 몰락하는 양반 사회에 대한 신랄한 풍자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문장이 또한 길하여, 그는 당대의 허다한 문사들 중에서도 최고봉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추앙되고 있다. 그러나 그의 문학은 패관 기서를 따르고 고문을 본받지 않았다 하여, 하마터면 ‘열하일기’가 촛불의 재로 화할 뻔한 아슬아슬한 장면이 있었다. 말하자면 연암은 고문파에 대한 반항을 통

  • 예리한 시대정신의 발현 전광용의 꺼삐딴 리
  • 꺼삐딴 리>에 대한 추천의 말을 발표한 바 있다.작가 전광용은 그의 소설 작법에 있어서 제재와 형식의 선후관계를 분명히 하고 있다. 그는 주변의 형식에서 전형의 사건과 인물을 발견하고 선택하는데 확실한 눈을 갖고 있다. 제재가 결정되면 그것을 입지조건으로 해서 작품의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 점에서 이 작가는 근대소설의 작품 조건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그러나 동시에 현대소설의 테크닉을 습득하고 있다. 또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