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브랜드커뮤니케이션] 미국과 프랑스의 광고에 드러난 가치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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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1.1 연구목적

2. 표본분석
2.1 미국
2.2 프랑스

3. 선행연구
3.1 ‘에드워드 홀의 모형’을 통한 분석
3.2 ‘홉스테드의 문화 차원론' 에 따른 분석
《본 론》

1. 코딩결과
1.1 가치비교
1.2 표현요소에 따른 비교
1.3 표현기법에 따른 비교
1.4 소구기법에 따른

2. 코딩 항목별 비교분석
2.1‘가치’를 바탕으로 한 비교분석
2.2‘표현요소’를 바탕으로 한 비교분석
2.3‘표현기법’을 바탕으로 한 비교분석
2.4‘소구기법’을 바탕으로 한 비교분석

3. 교재 속의 이론과 코딩자료와의 비교분석

3.1 미국
3.2 프랑스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1. 문제제기

1.1 연구목적

- 사람과 사람 사이의 대화, 커뮤니케이션은 그 자체로서 해당 문화권의 수많은 가치를 반영한다. 상대적으로 제스처를 많이 사용하는 서양인에게서 우리는 불확실한 의사 전달을 가급적 회피하려는 그들의 의도를 찾아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직설적인 의사 전달을 회피하기 일쑤인 일본인에게서 또한 우리는 그들이 집단주의적 상황에 억눌려 있음을 표현하는 대화 태도를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에는 수많은 종류의 것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현대 사회의 화두라 볼 수 있는 것은 단연 광고 커뮤니케이션이라 할 것이다. 그것은 광고가 일방적이고, 다수를 대상으로 하며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측면에서 그 어느 것 보다도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광고는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의 일종으로서 역시 광고가 표현되는 문화권의 가치에게서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아니, 오히려 수많은 광고는 해당 지역의 가치를 철저히 반영하고 있는 실정이며, 그것은 현대 광고의 가장 큰 화두 중 하나인 글로벌화와 지역화라는 두 가지의 큰 광고 스타일들을 설명하는 가장 큰 뒷받침이 된다. 그렇다면 실제로 광고는 특정 지역의 가치를 얼마나 반영하고 있을까? 앞서 예를 들었던 것과 같이 동양과 서양 사회는 전통적으로 상당히 큰 문화적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그 결과가 서양 국가들 사이에 관한 것이라면 어떠할까? 동양과 서양 국가들 사이에서 시행되는 광고의 예를 들며 광고에 반영된 문화적 가치의 차이에 근거해 철저하게 지역화 되어 있는 것이 현대 광고의 현황이라는 결론을 이끌어내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것이 서양 국가들 사이에 관한 연구라면, 그들 사이에서 도출되는 결론은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혹은 그것이 앞서와 마찬가지로 현대 광고가 지역화 위주로 진척되어있다는 동일한 결론을 보여준다 해도 조사대상의 세분화라는 측면에서 보다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될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양 국가들 사이의 광고에서 나타나는 문화적 가치의 차이를 분석하는 데에 초점을 둘 것이다. 그리고 그 대상국은 서양 나라들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전통적인 서양의 가치라는 측면에 큰 의의를 가지고 있는 프랑스와 이에 반해 현대의 세계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닌 미국에 관한 연구가 되겠다. 이 두 나라에서 보이는 문화적 가치의 차이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그 외에 광고에 사용된 기법이나 표현요소는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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