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치료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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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빅터 프랭클 VIKTOR FRANKL (1905-1997)
1. 생애
2. 의미치료(로고테라피)

II. Rollo may ‘존재의 발견’
1. 정신요법의 기초
2. 실존심리학의 기원과 의의
3. 허친스 부인의 경우

IV. Yalom
1. 개념
2. 사례 - 뚱뚱한 여인
3. 사례 - 두번의 미소

V. Corey의 실존치료
본문내용
1. 생애
- 빅터 프랭클은 1905년 비엔나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어릴 적부터 학교에서 조숙한 질문을 해서 선생님들을 당황시켰다. 그 예를 들자면, 프랭클이 14세 때, 과학선생님이 생명이란 최후의 분해에서 단지 연소의 과정에 지나지 않는다고 설명하였더니, 그는 “만일 그렇다면 인생은 무슨 의미를 가졌나요?”라고 소리를 질러 급우들을 놀라게 하였다고 한다.
- 프랭클은 고등학교 시절에 어떤 학생이 허무적인 내용의 책을 손에 쥐고 자살해 죽은 것을 발견, 철학적 개념과 실제 생활과의 밀접한 관계를 깨달았다고 한다. 이것은 후에 그의 니힐리즘(허무주의)에 대한 반대 의사를 확신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그는 그가 겪은 죽음의 수용소의 잔악한 행위는 나찌 관리들에 의해 개발된 것이 아니고 허무주의 철학자들의 저작 속에서 나왔다고 단언한다.
- 프랭클과 프로이드의 인연은 프로이드가 그의 논문을 <국제 정신 분석 잡지>에 게재될 수 있도록 이끌어 준 계기로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프랭클은 이미 고등학교를 마치기 전에 시그먼드 프로이드와 과학적 서신 교환을 하기 시작했다.
- 의대생 시절, 프랭클은 개인심리학의 창시자인 알프레드 아들러가 중심이 된 연구회의 회원이었다. 그러나 점차로 정통 아들러 학파의 견해에서 멀어져가, 결국 비엔나의 아들러 학파모임에서 배척 당하게 되었다. 프랭클은 정신의학의 방향이 편협함에 불만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그때부터 그는 의미나 가치의 개념을 정신의학적으로 소개하여 정신의학 분야에서 경력을 쌓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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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포트 작성하실 때 사용 가능 합니다. 다만, 인터넷에서도 충분히 구할 수 있는 자료라는 것.,
  • a17225***
    (2010.06.05 13:4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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