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6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제 2 장. 그린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배경
1.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
2.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
3.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
제 2 절. 그린 마케팅의 정의
1. 그린 마케팅의 개념
2.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
3. 그린 마케팅의 특성
(1)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환경보호
(2) 품질관리와 환경경영
(3) 환경보호활동의 방향성
4. 그린 마케팅의 전략 - 그린 마케팅 믹스
제 3 장. 국내·외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
제 1 절. 국내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 사례1 - 유한킴벌리
※ 사례2 - 풀무원
제 2 절. 국외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 사례1 - 3M사의 환경경영
※ 사례2 - 맥도널드의 환경이야기
제 4 장. 그린 마케팅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 1 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
제 2 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제 5 장. 결 론
- 본문내용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놀라운 속도로 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산업의 발달은 인류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여 주었으나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안겼다. 이것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쓰레기 공해, 세제에 의한 수질오염, 산림파괴, 사막화 문제 등으로 요약 될 수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경제발전을 위한 산업화, 공업화,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환경오염이 가속화 되고 심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1970년대부터 지구촌에는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즉, 환경친화적 소비를 실천하는 그린소비자(Green Consumer)의 등장이 한 예로 기업 활동 전반에 환경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아울러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환경이라는 21세기 세계적인 커다란 움직임은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예외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피해가면 다행이라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다가 올 미래를 대처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환경시장(Green Business), 국제 무역시장의 환경규제 강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경영 체제 및 그린마케팅 활동의 강화가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체계정립과 국내의 그린마케팅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 전략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여 향후 우리나라 기업들이 그린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며, 또한 이 과정을 통해서 환경이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그린마케팅 이론 정립부분에서는 국내외 기존문헌을 토대로 이론연구를 행하였으며, 그 후에 실질적인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의 문제점과 전개방안 도출을 위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국내외의 대표적인 기업을 중심으로 환경친화적 그린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박재기, "그린마케팅의 전략적 개념과 영역", 광고연구, 1991.
여훈구, "그린마케팅" 안 그라픽스, 1995.
이두희, "녹색마케팅", 경영신문, 1991.5
한상욱 “환경친화 기업 경영”, 1995
정헌배, “그린시대의 환경 마케팅”, 1997
도시히로 스즈키. 환경 경영 체제, 1997
전진구, 환경경영시스템, 2004.3
기업과 환경, "초일류 환경친화그룹", 1997. 3.
http://www.yuhan-kimberly.co.kr
http://www.esh.co.kr/
http://www.3m.co.kr/
http://www.mcdonalds.co.kr/
http://www.pulmuone.co.kr/
자료평가
- 그런데로 잘 되어있네요
- cklov***
(2010.10.19 22:38: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_한국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조사 정리하시오 (2)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 [호텔경영] jw메리어트호텔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