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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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의 제기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제 2 장. 그린마케팅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그린 마케팅의 출현 배경
1. 고도 산업화 시대의 도래
2. 사회적 마케팅의 등장
3. 환경 중심주의의 대두

제 2 절. 그린 마케팅의 정의
1. 그린 마케팅의 개념
2. 그린 마케팅의 필요성
3. 그린 마케팅의 특성
(1)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환경보호
(2) 품질관리와 환경경영
(3) 환경보호활동의 방향성
4. 그린 마케팅의 전략 - 그린 마케팅 믹스

제 3 장. 국내·외 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
제 1 절. 국내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 사례1 - 유한킴벌리
※ 사례2 - 풀무원
제 2 절. 국외기업의 그린마케팅 사례분석
※ 사례1 - 3M사의 환경경영
※ 사례2 - 맥도널드의 환경이야기

제 4 장. 그린 마케팅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

제 1 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
제 2 절. 그린마케팅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제 5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놀라운 속도로 산업을 발전시켜 왔다. 산업의 발달은 인류에게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제공하여 주었으나 환경파괴라는 문제를 안겼다. 이것은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쓰레기 공해, 세제에 의한 수질오염, 산림파괴, 사막화 문제 등으로 요약 될 수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이후 경제발전을 위한 산업화, 공업화, 도시화의 진전에 따라 환경오염이 가속화 되고 심화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바탕으로 1970년대부터 지구촌에는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즉, 환경친화적 소비를 실천하는 그린소비자(Green Consumer)의 등장이 한 예로 기업 활동 전반에 환경요인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아울러 그린제품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선호하기 시작하였다.


제 2 절 연구의 목적 및 방법

환경이라는 21세기 세계적인 커다란 움직임은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예외로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피해가면 다행이라는 소극적인 자세에서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다가 올 미래를 대처해야 한다는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환경시장(Green Business), 국제 무역시장의 환경규제 강화 등에 대응할 수 있는 환경경영 체제 및 그린마케팅 활동의 강화가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의 그린마케팅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그린마케팅의 이론적 체계정립과 국내의 그린마케팅의 비교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 전략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여 향후 우리나라 기업들이 그린마케팅 전략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고려해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며, 또한 이 과정을 통해서 환경이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이루는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데에 그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그린마케팅 이론 정립부분에서는 국내외 기존문헌을 토대로 이론연구를 행하였으며, 그 후에 실질적인 우리나라 기업의 그린마케팅 전개의 문제점과 전개방안 도출을 위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국내외의 대표적인 기업을 중심으로 환경친화적 그린마케팅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재기, "그린마케팅의 전략적 개념과 영역", 광고연구, 1991.

여훈구, "그린마케팅" 안 그라픽스, 1995.

이두희, "녹색마케팅", 경영신문, 1991.5

한상욱 “환경친화 기업 경영”, 1995

정헌배, “그린시대의 환경 마케팅”, 1997

도시히로 스즈키. 환경 경영 체제, 1997

전진구, 환경경영시스템, 2004.3

기업과 환경, "초일류 환경친화그룹", 1997. 3.


http://www.yuhan-kimberly.co.kr
http://www.esh.co.kr/
http://www.3m.co.kr/
http://www.mcdonalds.co.kr/
http://www.pulmuo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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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런데로 잘 되어있네요
  • cklov***
    (2010.10.19 22:3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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