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품마케팅] 아침 대용 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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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기회파악
1. 시장의 정의와 진입전략: 환경 분석(Environment Analysis)
2. 아이디어의 개발: 컨셉(Concept)

Ⅲ. 설계과정
1. 설계과정의 개관
2. 고객측정
3. 지각도와 가치도
4. 고객니즈와 지각도
5. 전략적 상품 포지셔닝과 고객의 선호
6. 시장 세분화와 상품 포지셔닝
7. 매출잠재력의 추정(“What-if” 분석)
8. 통합적 설계와 마케팅 믹스의 결정
본문내용
Ⅰ. 머리말
현대인은 건강과 결부해 아침 식사의 필요성을 높게 느끼고 있다. 그러나 아침 식사 시간의 부족 등의 이유로 전통적 개념의 아침 식사는 점차 자리를 잃어가고 있으며 그 자리를 아침 대용 식품이 대신해가고 있다.

1. 전통적 아침 식사 시간의 변화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의 아침 식사는 온 가족이 둘러 앉아 정식으로 한식을 차려 먹는 식으로 전해 내려 왔다. 그러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현대인의 활동 범위는 1차 소속 집단인 가족을 벗어나 직장, 학교 등과 같은 2차 이상의 소속 집단으로 넓어졌다. 직장이나 학교 등의 소속 집단은 대체로 시작과 종료 시간이 규칙적으로 정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전일 근무의 일반적 직장이나 정규 학교의 경우 이른 시간의 출근 / 등교를 기본으로 한다. 때문에 대부분의 가족 구성원이 일터로 향해야 하는 현대 사회의 경우 전통적 의미의 아침 식사 시간이 점차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밥과 국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빵이나 시리얼 등의 간편식으로 대체하는 가정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대학생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이동 중 사먹을 수 있는 삼각김밥 등의 아침 대용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2. Well-Being Life Style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다. 단지 먹고 살기 위한 문제가 아닌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그 질을 따지게 된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에 따라 최근 사회 문화적 키워드이자 트렌드(trend)로 떠오른 것이 웰빙(well-being) 라이프 스타일이다. 이는 새로운 문화 권력이라 일컬어지는 보보스(Bobos)족의 삶을 의미한다. 웰빙은 몸과 마음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인생을 풍요롭고 아름답게 영위하자는 것으로 자연 속에서 생명력을 찾았던 선조의 지혜와 전통에서 빌려온 삶의 방식이다. 이들은 도심의 공해와 현대인의 바쁜 생활로부터 벗어나 몸의 평화를 추구하고 패스트푸드보다는 유기농 야채와 곡식으로 만들어진 신선한 건강식을 섭취하며, 몇 만원 짜리의 값비싼 레스토랑 식사 대신 가볍게 생식을 즐긴다. 이러한 삶의 방식은 보보스족처럼 비싼 돈을 굳이 들이지 않더라도 누구나 충분히 맛볼 수 있는 삶이다.


Ⅱ. 기회파악
1. 고객 및 경쟁자 분석
1) Customer
① 고객 분석
설문조사 결과(2.설계과정의 고객측정 참조) 아침식사를 거르거나 불규칙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는데, 그들 중 다수는 아침식사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대함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아침 식사를 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쁜 일상에 쫒기다 보니 아침 식사를 할 여유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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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09 14: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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