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팬택&큐리텔 시장인지도와 SK의 합병이 미치는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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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기업소개 1
조사의 목적 및 방향 2
조사개요 2



본 론 4
내용의 수집 및 분석 4
⑴ 사전 조사 4
⑵ 가설 설정 9
⑶ 설문조사 및 분석 10



결 론 23
분석에 따른 대안의 탐색 및 도출 23



조사를 마치며 27
조사 일정과 비용 27
프로젝트 팀의 구성 29



부록 설문지 31

본문내용
팬택의 발전사는 곧 IT산업의 발전사처럼 극적이고 능동적인 모습의 연속이었다. 1991년 3월 이동통신 기기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기업에서 시작한 팬택은 94년 국내 최초로 무선호출기를 개발하면서 점차 이목을 끌기 시작했다. 시장의 한계를 인식한 이후 1997년 단말기 사업에 진출하였다. 이어 98년에는 CDMA 이동전화 단말기 사업으로 주력사업을 전환한 데 이어 그해 5월 모토로라로부터 지분20%에 해당하는 자본투자 210억원 상당을 유치,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팬택의 또 한번의 도약은 현대전자 휴대폰사업부가 분사된 현대큐리텔을 2001년말 인수하면서 시작된다. 사업의 확장과 생존을 위해 현대 큐리텔을 팬택 계열이 인수하게 된 것이다. 2002년 8월에 오늘날의 팬택&큐리텔로 사명을 변경하고 본격적인 사업을 수행하기 시작한다.
2001년 큐리텔을 인수할 당시 시장점유율 2%였던 것을 인수 직후 9%로 이듬해 11~13%로 2005년 5월 기준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17~18%로 삼성, LG에 이어 휴대폰 시장 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해외수출이 많은 것으로 유명한 팬택은 2002년 중국 북경 사무소를 개설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2003년에는 대만, 태국, 홍콩등 동남아 시장진출과 중동, 멕시코, 러시아 등 7개의 신규시장에 진입 하는데 성공하였다. 중동과 러시아를 전략거점으로 삼고 매해 이익의 4~5%를 해외시장개척에 투자하고 있다. 유럽에는 독일 프랑트푸르트를 전략거점으로 삼고 수출을 하고 있으며 2004년에는 미국 내 전자업체인 오디오박스와 기존의 OEM수출방식에서 벗어나 팬택의 독자브랜드나 이동통신업체와의 공통 브랜드로 1000만대 수출을 체결함으로서 국내 휴대폰 업계 단일 수출 계약으로 서는 사상 최대규모인 계약을 수립하여 미국시장에서도 약 15%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했다.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2002년 국내 최초 33만 카메라폰을 출시하고 현재 카메라폰 국내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05년 5월 SK텔레텍을 인수해 국내 시장에서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프리미엄 브랜드 스카이를 보유하게 됨으로서 저가브랜드, 만년 3위 업체에서 시장 점유율 25%로 LG와의 치열한 2위 싸움을 벌이게 되었고 나아가 삼성과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SK텔레콤에 안정적으로 제품을 납품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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