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마케팅] 환대산업의 분배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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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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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분배전략의 개념과 환대산업에서의 의의
제2절 환대산업의 분배 전략
1. 소유 직영 방식과 체인
2. 위탁 경영, Franchise, Consortium
3. 제휴 (affilation, alliance)
4. 환대산업의 기타 분배 전략
- 본문내용
-
. 위탁 경영(management contract)
-두 소유주간의 계약 경영으로 투자를 하여 소유권을 갖고 있는 기업이 타 기업에게 경영을 의뢰하여 계약을 성립하는 것으로 체인을 제외한 가장 이상적인 경영 형태임
-1946년 Inter-Continental 호텔아 효시이고 1969년 Hyatt International 호텔이 800객실의 홍콩호텔과 계약한 것이 국제적 위탁 경영의 시초임
-국내에서는 1969년 웨스틴 조선 호텔, 1970년 Sheraton Waker Hill 호텔이 효시
-경영 담당 호텔측에서 자산에 대한 법적 클레임이 없다는 점과 재무적 책임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에서 경영 통제 및 책임이 약할 수밖에 없음
-소유 기업의 회계, 인사 부문에 대한 개입등으로 위탁 경영 기업과 마찰을 빚을 수 있음
-경영 수수료 (management fee, royalty)의 종류
고정 수수료 (straight management fee)
고정 수수료+이익에 대한 %
고정 수수료와 이익에 대한 %중 많은 것 선택
손익에만 근거한 수수료 (pure profit and loss basis)
-경영을 위탁 받은 호텔이 경영 전반의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단순한 매출액 보다는 GOP (gross operation profit: 총 영업 이익)가 수수료의 기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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