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CJ홈쇼핑의 해결과제와 제안대시 및 향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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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 CJ 선정이유 ....................................................... 2


❚ 본 론
1. 홈쇼핑 산업의 거시적 환경분석....................................... 3

2. 홈쇼핑 산업의 산업분석...............................................4
- 기본적 홈쇼핑 산업의 구조와 진화단계
- porter의 5force 분석

3. CJ 홈쇼핑 기업소개................................................. 13

4. CJ 마케팅 전략 분석.................................................14
- STP
- 홈쇼핑 7P분석
- 홈쇼핑 SWOT 분석
- 서비스 품질 갭 분석
- CJ 홈쇼핑의 경쟁우위 창출방법

5. CJ 홈쇼핑의 해결과제와 제안대시 및 향후전망...................... 28
- CJ 홈쇼핑의 문제점 분석
- 효과적인 새로운 마케팅 전략
- 기존 홈쇼핑과의 차별화 전략
- Mobile시장 진출 전략
- 중국시장 진출의 성공


❚ 결 론
- 홈쇼핑 시장에서 운명............................................. 36

본문내용
❚ 서 론

1. CJ 선정이유

① 소매 분야 중 홈쇼핑업의 급부상
② 국가 고객 만족도 1위 수상 기업 "CJ 홈쇼핑"
③ 대상 기업의 마케팅 분석을 통해 홈쇼핑 업계내의 전략적 시사점 및 향후
발전 방향제시

소매상을 분류하여 보면 크게 점포 소매상과 무점포 소매상으로 나눌 수 있다. 무점포 소매상은 비교적 최근에 도입되고 있는 소매업태이지만, 교통난, 맞벌이 등으로 쇼핑시간의 여유가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시간을 절약해주는 시간의 효용을 제공해 주며, 소매업자 입장에서는 무점포 이므로 점포비용의 절감, 입지 조건에 관계없이 목표고객의 접근 가능, 각 고객의 잠재수요의 자극 등과 같은 이점을 가진다는 점에서 앞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어진다. 무점포 소매상에는 크게 자동판매기, 방문판매, 인터넷과 TV홈쇼핑을 포함한 통신판매 등이 있는데 우리는 이들 중 홈쇼핑업에 대하여 조사하여 보고자 한다.
TV홈쇼핑은 TV광고를 통해 제품구매를 유도하는 소매방식으로, 크게 직접반응광고를 이용한 주문방식과 홈쇼핑채널을 이용한 주문방식으로 나누어진다. 이중 케이블 TV를 이용한 홈쇼핑은 가정에서 편안히 앉아서 TV에서 방영되는 상품 중에서도 마음에 드는 것을 전화로 주문을 하면 집까지 배달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고, 가격도 저렴하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유익한 상품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이점이 있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이미 홈쇼핑은 지난해 약 5조 5천억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해 4조 9천억원 정도의 슈퍼마켓 시장을 크게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지난해 각각 70% 내외의 고성장을 기록해 홈쇼핑이 백화점과 할인점에 이은 제3위의 소매업태로 성장하는 데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정보기술의 발달로 쌍방향 TV 등 대화형 멀티미디어가 상용화되고, 초고속 정보 통신망 구축이 급속히 확산되는 등 디지털화가 가속되면서 홈쇼핑에 대한 선호도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우리팀은 이러한 점에 초점을 두고 홈쇼핑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분석을 해보고자한다. 국내에는 최근에 GS홈쇼핑으로 이름을 바꾼 LG홈쇼핑, CJ홈쇼핑, 현대홈쇼핑, 우리홈쇼핑, 농수산홈쇼핑 등의 대형 홈쇼핑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이들의 경쟁은 점차 치열해지고 있다. 우리 조는 이들 중 홈쇼핑 업계의 초기 시장 과도기 과정에서 선발업체로 1위에 올랐다가 LG홈쇼핑이 진입하면서 업계 2위로 순위가 변한 CJ홈쇼핑에 대해 살펴 보려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중국시장의 진출, 수익성개선 등으로 CJ홈쇼핑의 추격이 가속화되면서 1분기 이익에서는 CJ홈쇼핑이 앞서는 성과를 보이는 등 LG홈쇼핑과의 격차를 크게 줄이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는 계속 성장 발전하고 있는 CJ홈쇼핑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의 분석과 문제점을 찾아내어 대안을 제시하는 작업을 통해 작게는 CJ홈쇼핑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크게는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에 맞춰서 홈쇼핑 산업내 기업들의 대응 전략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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