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DELL컴퓨터(델컴퓨터)의 기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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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델컴퓨터란?

․ 델컴퓨터 선정동기



Ⅱ. 본론

․ 차별화 전략

․ SCM 도입

․ 공급체인




Ⅲ. 결론


․ 델컴퓨터를 통해 배울점

․ 마무리
본문내용
ⅰ) 델 컴퓨터란?

델은 1990년대 초부터 아시아 태평양에 있는 기업, 정부, 대규모 기관 및 개인 사용자에게 제품을 제공해 오고 있다. 델은 1993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선별된 국가에 진출하기 위하여 일본과 호주에 최초로 지사를 설립하고 지역 설비, 관리, 서비스 및 기술직원 양성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델은 호주, 브루나이, 중국, 홍콩, 인도, 일본, 한국, 마카오,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싱가포르, 대만 및 태국 등 13개 국가에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 외에 39개 공급업체가 기타 27개 국가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Dell Asia Pacific은 개인 고객과 중소기업 뿐 아니라 다국적 기업, 정부 및 법인 고객들을 지원하고 전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기술적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제품군과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다.
델은 1998년 8월, 푸짼성, 하문에 APCC와 동일한 제조 및 전문적 기능을 수행하는 중국 고객 센터를 설립했다. 중국에서의 수요에 발맞추기 위해 CCC는 2000년 11월 350,000 평방피트 규모의 설비로 확장 이전하였고 계속해서 제조, 관리, 마케팅, 재정 및 모든 기타 Dell 모델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설비는 2001년 3월에 ISO9001및 O14001 인증을 받았으며 2002년 9월에는 전 세계 최초로 산업안전보건관리에 있어 OHSAS 18001 인증을 받은 Dell 설비가 되었다.
델 컴퓨터의 창업아이디어는 델 회장의 직접적인 경험에서 나온 것이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컴퓨터를 조립해서 판매한다는 주문제작 아이디어는 학생시절에 PC를 갖고 싶었지만 돈이 모자라 부품을 따로 구입해야했던 그가 기업이 원하는 가격에 원하는 사양의 제품을 만들어 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고 이를 사업화 한 것이다. 그것은 바로 고객의 주문에 따라 컴퓨터를 제작하여 직접 배달하는 방식을 통해 가장 효율적으로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부응할 수 있었다.
델은 노트북에서 워크스테이션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각종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 개발, 제조, 서비스, 지원한다. 그리고 컴퓨터 업계의 신기원을 기록한 `직접 판매 방식`을 도입하여, 생산하는 모든 제품들이 고객 각각의 서로 다른 요구에 맞추어 만들어지고 있으므로 다국적 기업, 정부 기관, 교육 기관,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소비자와도 긴밀한 관계를 구축해오고 있다.
또한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을 바탕으로 델은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 현재 델은 매일 약 200,000명의 고객과 온라인으로 직접 접촉한다. 델은 매우 다양한 각종 부가 가치 서비스 중에서도 설치 지원 서비스와 시스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급속히 발전하는 최신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맞추어 제품 및 서비스를 설계 및 개발하고, 광범위한 주변 하드웨어와 컴퓨팅 소프트웨어 상품을 Dellware를 통해 판매한다.
현재, 인터넷을 활용하여 직접 판매 방식을 더
참고문헌
- 컴퓨터 산업에서의 공급체인관리(SCM)전략에 대한 연구/컴팩과 델을 중심으로
- 경쟁우위를 위한 SCM구축에 관한 연구/사례기업을 중심으로, 2002
- SCM 도입방안에 대한 연구, 2004
- 글로벌 경쟁력 달성을 위한 SCM활용방안 연구-한국내 외자계 일렉트로닉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2004
- SCM의 도입과 실행의 주요 성공요인 및 실패요인에 관한 연구, 2002

인터넷검색
- http://www.it-solutions.co.kr/index.asp
- http://www.m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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