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중소기업 SCM 도입의 현실적 접근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소기업 SCM 구축의 필요성
Ⅲ. 중소기업의 SCM 실패요인 분석
3.1. SCM 성공사례 분석
3.2. SCM 실패요인 분석
Ⅳ.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SCM 구축 방안
4.1. 성공적인 SCM 구축을 위한 현실적 접근 전략
4.2. 산학연계모델
Ⅴ.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기업 활동의 범위가 확대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경영의 효율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여러 기업들은 새로운 IT(Information Technolgy)의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 중 대표적으로 IT를 잘 활용하고 있는 분야가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라고 할 수 있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이란 기업이 제품 생산을 위하여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까지의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구매/조달, 생산, 영업, 물류, 재고관리등의 정보흐름을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SCM은 수요에 대한 철저한 재고파악을 통하여 수요와 공급의 격차를 해소시키며, 자재, 제품, 상품의 다양화에 대응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고객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접근방법이다[1].
최근 대부분의 대기업에서는 업무 프로세스에 정보시스템을 도입하여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포스코의 경우, SCM의 성공적인 도입으로 인하여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약하였으며, 이외에도 국내의 유수 기업에서는 SCM의 도입으로 생산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재고를 감소시키며 물류 흐름을 합리적이고 신속한 구조로 개편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생산․물류․재고 관리 비용이 대폭 감소하였으며, 신속한 서비스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향상되어 기업의 경쟁력이 제고되었다.
- 참고문헌
-
[1] 김연성, “국내 기업의 e-SCM 성공사례 분석”, 정보처리학회지, 제9권, 제6호, 2002.
[2] 김진우,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월간 웹진 기고문”, 2004.
[3] 유일, 소순후, “중소기업 최고경영층의 SCM 수용 의사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2004.
[4] 정희윤,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확산 요인”, 중소기업연구, 제23권, 제2호, 2001.
[5] 포스코 PI 프로젝트 추진팀, “디지털 포스코”, 21세기북스, 2001.
[6] Cragg, P. and King, M., "Small-firm Computing: Motivators and Inhibitors," MIS Quarterly, Vol. 17, No. 1, 1993.
[7] DeLone, W.H., "Determinants of Success for Computer Usage in Small Business," MIS Quarterly, Vol. 12, No. 1, 1988.
[8] Thong, J.Y.L., Yap, C.S and Raman, K.S., "Top Management Support, External Expertise and Information Systems Implementation in Small Busin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7, No. 2, 1996.
자료평가
- 유용하게 잘보았습니다 고맙습니다.
- rookieb***
(2012.05.29 20:32: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1~13장
- [경제학, 금융, 화폐]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8~10장
- [경제학, 금융] 미시킨_화폐와금융 연습문제 4~7장
- [미시킨,경제학,화폐금융,연습문제] 미시킨_화폐와 금융 연습문제 1~3장
- [기업의 입지] 기업입지의 의의와 선정요인
- `경영자는 어떠한 자질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경영자는 왜 중요한가`에 대해 토론하시오
- 올리브영 서비스마케팅전략과 올리브영 마케팅전략분석및 차별화전략분석(마케팅직원 인터뷰포함)
- ZARA 자라 SCM (공급사슬관리) 도입사례 분석과 ZARA SCM 문제점 분석과 전망 - ZARA SCM 사례연구 보고서
- ZARA scm 레포트
- [호텔경영] 파라다이스호텔 마케팅과 경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