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도요타의 핵심역량, JIT 생산방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선정 동기

2. 도요타의 개괄적인 소개

3. 도요타 생산 방식
초기 도요타 생산 방식: 포드 시스템의 도입
JIT의 도입 계기: 생산상 제약조건

4. 도요타의 JIT
JIT 등장 배경
JIT의 개념
JIT의 구성요소
JIT 시스템의 한계

5. 타 경쟁사와 비교
도요타 vs. 포드
도요타 vs. 볼보
도요타 vs. 현대

6. 개선점 혹은 배울 점 및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세계 자동차산업의 역사는 1886년 독일에서의 자동차 발명으로 시작되었다. 초기 자동차산업은 산업 혁명으로까지 일컬어지는 혁신이 크게 세 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1910년대 미국의 포드사에 의한 주문생산에서 대량생산으로의 대전환을 시작으로 현재 자동차 산업의 발판이 마련됐으며, 1950년대 미국의 자동차 산업에 대응하기 위해 유럽 생산자들이 일으킨 제품의 다양화로 제2의 대전환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리고 제3의 대전환은 1960년대 말 생산조직과 방식의 획기적인 변화로 값싸고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시장을 지배하게 된 일본에 의한 것이었다.
일본의 자동차산업은 1920년대 GM과 포드사가 일본으로 진출함으로써 생산의 기반을 다지게 되었다. 그러나 1930년대 들어서 정부에서 외국기업을 배제하는 법규를 제정함에 따라, 독자적인 자동차산업을 형성하게 되었다. 1950년대에 들어 전쟁 및 군수산업기술자가 귀국해 산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되면서 생산기술의 성장과 시장규모의 확대란 성과를 이룩하고 세계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특히 일본은 새로운 기업문화와 간판방식, JIT방식, TQC 등 특유의 생산방식으로 대량생산과 비용절감으로 세계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하여 미국, 유럽과 함께 세계시장을 지배하는 3극화체제를 형성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마에마 다카노리, ‘『미래 산업을 주도하는 세계 자동차 전쟁』, 시아출판사
-이영희,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 한울아카데미
-조형제, 『한국적 생산방식은 가능한가? 』, 한울아카데미
-강종열 외, 『대안적 생산체제와 노사관계』, 한울아카데미
-쿠로다 히데토시, 『도요타생산방식 전개매뉴얼』,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양종택, 『도요타 생산 시스템의 특성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 19집
-오노 다이이치, 『도요타 생산방식』, 미래사
-김농주, 『Good Company』, 이너북
-배수현 외 3인, 『생존을 위한 글로벌 전략: 일본자동차산업편』, 현대 경제 연구원
-한국표준협회, 『세계 자동차 산업』, 한국표준협회
-한국교재개발, 『자동차산업의 특성』, 자동차편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rn
  • bruce7***
    (2008.05.12 22:47:06)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 Bose & JIT2 경영전략
  • JIT1 – 도요타 & 하이얼전자도요타 생산 시스템은 일본이 미국의 생산체계를 분석하여 이를 이길 수 있도록 정형화한 시스템이다. 미국은 도요타 생산 시스템을 분석하고 파헤치면서, 이 시스템을 군살이 붙지 않은 최적의 생산 시스템이라는 의미로 ‘린 생산방식’이라고 이름 붙였다. 도요타 생산 시스템의 핵심은 적시생산(JIT: Just In Time)이다. 이는 1950년대 일본의 도요타자동차의 오노 다이치가 미국의 슈퍼마켓 판매관리 시스템에서 아이디어를

  • [마케팅] 렉서스의 국내진출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관리에 들어가 자동차 제작과 판매가 분리된 별도의 회사로 운영되기 시작했다. 토요타가 이 같은 어려움을 딛고 단번에 재기에 성공한 계기는 한국전쟁(6.25)이었다. 미국이 지리적으로 한국과 가까운 일본에서 트럭을 조달하기로 한 것이다. 이를 발판으로 토요타는 1955년부터 토요펫 크라운과 퍼블리카, 코로나 등 우리에게도 낯익은 자동차들의 성공과 도요타 생산방식의 핵심인 JIT 시스템 정착, 생산혁신과 경영 안정성이 바탕 되어 60년대 일본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목 차 • 1. 주제 선정 동기 ⑴ 원가관리회계적 관점⑵ 도요타의 리콜 사태 2.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도요타의 성공⑴ 카이젠 원가계산①도입배경②카이젠원가의 특징⑵ 린(LEAN) 생산 방식① 도입배경② 린 생산방식의 특징⑶ JIT시스템① 도입 배경② JIT시스템의 특징3. 지나친 원가절감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사태의 발생⑴ 도요타 사태 및 확산의 원인① 무리한 글로벌 생산 확대와 원가절감의

  • 그라민은행 사례를 통해 바라본 기업 경영
  • 관리하는 것이 그라민은행이 항상 염두해야 할 점이다.결론지금까지 잠정적인 ‘경영’이란 정의 아래 이번 강의를 통해 핵심적으로 알고자 하는 내용을 통합하고 이를 통해 기업 경영의 현주소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이야기하였다. 이어서 다른 기업과는 차별화 되는 사회 공헌을 통해 건강한 성장을 이룬 ‘그라민 은행’의 사례를 조사하고 앞서 정의했던 경영을 기준으로 어떠한 경영 방향을 추구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또한 전개해 보았

  • [인적자원관리] 도요타 社 관련 사례
  • 인적자원관리‘Chapter 6도요타 社 관련 CASE 사례’- 목 차 -1. Toyota case 완역2. Case 요약 정리3. 도요타 소개4. 도요타의 경영전략1) 경영문화의 특징2) 경영방식3) 생산시스템의 특성4) 인간 중심적 경영 시스템5. 경쟁사와의 비교1) 리더쉽2) 핵심역량3) 조직문화4) 인재양성6. 도요타의 성공요인1) 도요타만의 생산방식 TPS와 JIT2)브랜드 파워3)글로벌 생산 판매구조4) 협력업체와의 관계5)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도전7. 도요타의 근황8. 시사점1. 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