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업성공사례분석] 롯데닷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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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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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환경분석
1) 외부환경 분석
2) 소비자 분석
(2) 백화점 3사의 인터넷몰
1)온라인과 오프라인간의 연계통합의 필요성
2) 백화점 3사의 인터넷몰 소개
3) 백화점 3사의 계열사
4) 온․오프라인 통합분야와 통합현황
5) 온․오프라인간의 상품 교차 판매
6) 온라인 전략 및 포지셔닝 맵
(3) 자사 및 경쟁사 분석
◈ 롯데닷컴 분석
1) 롯데닷컴의 소개 및 탄생배경
2) 롯데닷컴 방문자수 현황
3) 매출현황
4) 롯데닷컴 전략분석
5) 4p 전략
◈ 경쟁자 분석
(4) swot 분석
(5) stp분석
(6) 전략제시
III. 결론
- 본문내용
-
인터넷의 이용률 증가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 변화를 주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은 비즈니스 채널로서 기업들에게 생산과 운영의 효율을 향상시켜주고 비용을 절감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해 주고 있다. 즉 쇼핑이나 금융 등의 상거래가 컴퓨터와 네트워크의 가상공간을 통해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극복하여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해주었다. 최근에는 전자 쇼핑몰을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전자 상거래 분야가 최근에서 매우 다양한 경제분야에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화폐개념까지 혁신하는 전자화폐의 보편화도 눈앞에 두로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서 기회를 잡는 기업도 있고, 잘 적응하지 못해 망하는 기업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 비즈니스 문화는 멀티미디어 기술의 실용화로 컴퓨터가 인간의 실생활을 대신하는 새로운 활동패턴을 창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산업전반, 특히 유통분야에 있어서는, 인터넷 패러다임을 타고 나타난 온라인 전용 쇼핑몰들과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온라인으로 채널을 확장하고 나서고 있다. 이렇게 다른 형태의 기업들의 경쟁은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이익이 되고 있지만, 업체들에 있어서는 커다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오프라인 업체들의 온라인 진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인터넷 비즈니스 시대에 전자 쇼핑몰은 기업들의 필수 수단이 될 것이며, 기존의 유통패러다임을 전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하나의 물결이 될 것이다. 그 중에서도 롯데 닷컴은 국내 최대의 오프라인 유통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업계 선두로 도약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 유통의 국내 최강자인 롯데가 펼쳐가고 있는 롯데닷컴 이라는 전자상거래 기업에 대한 전략분석을 통해서 어떤 방향으로 롯데닷컴이 나아가야 할 지를 제시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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