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SCM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중소기업의 SCM 과제
2. SCM의 핵심 기능 요소
3. 중소기업에 있어서의 SCM 도입
4. 중소기업에서 SCM 도입의 효과
5. 중소기업의 SCM 대책
6. SCM에 의한 중소기업의 부가가치 증대
7. 공급사슬의 채찍효과와 대응방안, SCM
8. SCM 구축 절차와 창출 효과
9. 성공적인 SCM 도입 전제사항
- 본문내용
-
SCM 시스템은 기업내부 부문간, 또는 외부 공급업체나 고객과의 정보공유를 지원한다 이를 기반으로 실시간 계획을 수립하고 변경하는 프로세스와 기능을 제공한다.
상품이나 서비스의 원부재료 공급자로부터 제조 또는 가공, 유통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이르는 전체 과정을 최적화함으로써 한정된 기업자원의 활용과 소비자의 효용을 최대화 하고자 하는 것이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의 궁극적 목표이다. 공급 체인상에서의 이슈는 최종소비자와 시장의 수요 불확실성에서 시작된다.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한 유통단계에서의 유통재고는 제조업체에게 왜곡된 시장수요 정보를 전달하게 된다. 제조업체는 시장수요 보다는 유통수요에 대응하게 되고 불확실한 유통수요를 감안한 생산을 계획하게 된다. 또한 제조업체 내부에서도 영업, 생산, 구매 부문별로 긴급 오더, 품질사고, 원부자재 공급차질 등 각자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비를 하게 되며 이 결과는 부문별 재고확보로서 나타나게 된다. 결국 원부재료의 공급업체는 이 모든 왜곡된 정보하에 극심한 공급계획의 변동을 겪게 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다.
여기에서는 중소기업에 초점을 맞추어 SCM을 도입해야 하는 당면 과제 및 효과, 대책, 구축 절차와 창출 효과, 그리고 성공적인 SCM 도입을 위한 전제사항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 [외식경영컨설팅] 제너시스 비비큐 성장전략
- [글로벌 유통] 글로벌 마케팅 유통 성공 전략(금호 타이어, DHL)에 대한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물 절약을 위한 수도 절수 장치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 전달체계 상의 중복과 누락의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 [마케팅] 언더아머(Under Armour)
- [호텔식음료] 조선 호텔 외식사업부
- 동기유발이론 중 브룸의 기대이론과 아담스의 공정성이론을 어떻게 인간관계에 적용할 수 있을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