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MBO의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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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MBO
1-1. 개념 및 특징………………………………2
1-2. 목표 설정의 원칙……………………2
1-3. MBO의 장․단점…………………………2



2. MBO의 도입사례
2-1. 성공사례 - HP의 MBO 도입 ……………3~4
2-2. 성공사례 - 펩시코의 MBO 도입……………4~5
2-3. 실패사례 - 후지쯔의 MBO 도입………………5



3. 앞으로의 발전방향………………………… …6



본문내용
1-1. 개념 및 특징
management by objectives의 약칭으로 목표에 의한 관리를 말한다. 일정기간동안의 구성원의 업무 목표가 조직의 상위 목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관리자와 구성원이 합의에 의하여 직무 및 업무 목표를 계획하는 방법이다. 목표 관리는 관리자와 구성원이 합의에 의해서 목표를 수립하며, 상호 협의, 합의 및 위임에 초점을 둔다. 1965년 피터 드럭커(Peter Drucker)가 주장한 이론으로 관리자와 구성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경영목표를 설정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은 자신에 대한 평가방법을 미리 알고 업무에 임하고, 평가 시에도 합의에 의해 설정된 목표달성 정도에 따라 업적을 평가한다. MBO의 특징으로는 다음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두 번째로 구성원들이 계획 설정에 참여한다. 셋째 실정평가를 위한 계획 기간이 명시되어 있으며 마지막으로 실적에 대한 피드백 기능이 있다는 것이다.

1-2. 목표설정의 원칙
① 목표는 명백해야 한다.
② 목표는 측정 가능해야 한다.
③ 개인의 목표는 조직의 목표와 연결되어야 한다.
④ 목표는 주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⑤ 목표달성을 위한 시간이 명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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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 짱나 이거 2개쳐받았네
  • tnsr***
    (2009.11.22 23:39: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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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잘봤어요~나름 요약이 잘되어있네요.
  • t***
    (2008.06.13 23:0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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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 잘 봤습니다.
  • jinuk***
    (2007.10.21 18:3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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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자료입니다
  • fivelo***
    (2006.06.04 20:06: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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