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우리나라 회식문화의 조직행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올바른 회식 문화의 필요성 1
2.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서 기존의 회식문화 1
3. 기존 문화에 따른 폐해 2
4. 회식문화의 변화와 요인 4
경기불황과 회식문화의 변화 4
건전한 회식문화의 필요성 대두 4
접대비 한도의 변화(실명제)로 인한 회식문화의 변화 5
5. 회식 문화에 대한 설문조사 6
(ⅰ) 세대별 회식 문화의 차이 6
(ⅱ) 직위에 따른 회식에 대한 인식의 차이 8
(ⅲ) 조직의 특성(민간기업, 정부)에 따른 회식문화의 차이 11
(ⅳ) 회식문화 변화에 따른 인식의 차이 13
(ⅴ) 음주 위주의 회식 문화에 대한 인식 15
6. 바람직한 회식문화 16
- 본문내용
-
1. 올바른 회식 문화의 필요성
직장인들에게 있어 회식하면 가장 떠오르는 것은 ‘술’로 대표되는 음주 문화이다. 이러한 음주 위주의 회식문화로 인하여 건강에 문제를 끼칠 뿐만 아니라 생산성의 측면에서도 그 다음날 숙취 등으로 제 컨디션을 찾지 못하여 비효율성을 야기하는 등 조직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조직에 있어 회식이라는 의미는 업무시간에 시달렸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자리, 즉 스트레스나 조직 구성원간의 갈등 같이 조직에 있어 능률을 저하할 수 있는 요인들을 제거하여 구성원간의 화합을 이끌어 내고 다시금 생산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이 회식의 장점이자 특징이다. 그러므로 올바른 회식문화를 통해 개인에 있어서는 조직 내 갈등을 해소하여 성공적인 조직생활에 밑거름이 될 수 있으며 조직에 있어서는 효율성과 화합을 통해 조직 목표 도달에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최근 삼성이나 LG 같은 기업들은 과도한 술자리는 피하고 술 없는 회식 문화, 이를테면 볼링이나 테니스 같은 운동경기로 대체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2. 우리나라 기업에 있어서 기존의 회식문화
프랑스의 한 주간지에서는 한국의 음주 문화에 ‘밤마다 취하는 한국인들’이라고 표현했다. 이 기사는 “한국에서는 직장상사를 따라 술집을 돌아다니는 것은 의무다. 술을 잘 마시면 승진의 기회도 많이 생긴다”고 비꼬았다. 이처럼 우리 기업의 회식문화는 한마디로 ‘먹고 죽자’는 분위기로써 술을 잘 마시는 것도 개인의 능력으로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회식문화는 남성중심주의 사회의 잔재를 아직 벗지 못해 남성적인 성향이 다분하다. 잔 돌리기, 폭탄주, 음담패설로 이어지는 ‘정통’ 회식코스에 여성들이 끼어들 틈은 없어 보인다. 여성들이 있든 없든 술자리의 단골 안주는 음담패설이며, 블루스 강요나 어깨를 쓰다듬고 손을 만지작거리는 성희롱이 빈발하며 룸싸롱으로 장소를 옮기며 성(性)적인 것이 강조되는 자리가 될수록 여성들은 점점 밀려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술자리는 여전히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피해갈 수 없는 관문이며 사회 관계망의 중요한 장소이다. 1․2․3차로 차수를 옮길 때에 계속 남아있는가의 여부는 집단에 대한 개인의 충성도의 척도로 작용한다.
다음은 현대 모비스에서 직원들이 직접 느끼고 있는 회사의 음주 문화에 대해 설명한 자료를 인용한 것으로 아직도 우리의 회식 문화가 강요적이고 권위적인 문화임을 이를 통해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한겨레 2001.12.11 술독에 빠진 남성만의 회식문화
한국일보 2001.07.03 직장인 3분의 1 "회식은 필요악"(한국 야쿠르트 직원 대상 설문)
이코노미스트 2005년 01월 11일 770호
주간내일신문 330호2000년 5월3일
2003.12. SHINSEGAE I&C
http://www.kodcar.or.kr/ [음주문화연구센터]
네이버. 현대모비스 통신원 커뮤니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기업에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직무평가의 목적과 평가요소 및 방법을 기술하고, 직무평가 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 [다국적기업론] 애플 최근의 글로벌 전략, 성공사례(아이폰)
- [경영학] 파파존스 마케팅 전략
- 파파존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