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 E-learning] 기업교육 전문업체의 현황과 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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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 기업교육 정의와 기존 기업교육 업체 분석
1. 기업교육의 정의
2. 기존 기업교육 업체의 문제점과 개선안

Ⅲ. 기업교육의 새로운 물결 E-learning
1) E-learning의 개념
2) 국내외 온라인 기업 교육 업체의 전망
3) 우리나라 대기업의 E-learning 교육 현황
4) 언론에 비춰진 E-learning
5) E-learning 교육의 장․단점과 개선방향

Ⅳ. E-learning 시장성 및 향후 전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교육의 개선방안 중 하나로 기업교육 컨설팅이란 개념을 도입하고 있다. 즉, 기업의 경영이념과 경영방침에 부합하고 조직개발과 근로자 특성을 감안하여 직무능력이 향상되도록 전체 교육훈련계획을 수립․운용하는 것이다. 기업 자체 내에서 교육을 실행하는 기업도 많지만 근래에 들어 기업교육 전문 업체가 생기면서 교육계획 수립시 교육적인 내용뿐 아니라 비교육적인 내용까지 구분하여 실시하고 있다. 조직현실에 대한 정확한 실사를 토대로 교육부문과 비 교육부문을 규명하고, 교육부문은 교육으로, 비교육부문은 컨설팅을 통해 제도를 개선하는 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기업교육 전문 업체라고 하여 사원들의 연수를 전문업체에게 맡기는것 많은 아니다. 포스코나 삼성, LG, 현대등의 대기업들은 교육전문기관의 설립을 통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기존의 기업교육이라 하면 ‘교육은 한 장소에 모여서 해야 된다’는 『아날로그적 교육』의 형태를 갖추었다. 복잡한 업무현장에서 다양한 과제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는 교육부서가 심각하게 고민하는 만큼 기존의 형태나 방식을 고수하는 전통적인 교육을 그렇게 많이 원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업무활동중에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나 과제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정보나 지식 또는 스킬의 적기지원을 요구한다. 그렇기에 “교육을 하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교육부서의 미션은 더 이상 설득력을 지닐 수 없다. 이제 교육부서는 격전의 현장에서 하루하루를 마치 전투를 하면서 살아가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다양한 방도를 모색해야될 것이다. 따라서 반드시 불러 모아서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는 방법이 임직원들의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최상의 방법인가를 되물어 보아야 할 것이다. 더욱이 디지털의 급류가 일상속으로 급격히 확산되면서 교육의 형태나 방식도 많은 변화가 일고 있음을 간파하고, 아날로그적 지식정보를 습득하는 『소유중심의 물물교환식 거래방식』에서 디지털 지식정보를 습득하는 『공유중심의 나눠 갖기식 성장방식』으로 전환해야 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등장하게 된 것이 E-learning이라는 교육 방식이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를 기점으로 교육과 학습의 무대가 강의장에서 사이버 공간으로 이동하고 있다. 아톰을 물리적 공간에서 일정한 시간상의 제약을 받으면서 주고받는 물물교환식 교육이 시공간의 한계를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누구나 참가하는 열린교육의 형태로 교육의 모습이 탈바꿈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기업교육 전문 업체의 교육방식의 문제점과 개선안 그리고 기존의 아날로그적 교육방식에서 벗어나 새로 등장 하게된 E-learning 교육방식을 통한 각 기업교육 전문 업체의 현황과 실태를 알아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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