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GM대우의 M&A에 따른 문화적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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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국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2. 조직문화와 통합과정
3. GM대우를 연구에 선정한 목적

Ⅱ. 본론
1. M&A란 무엇인가.
1) M&A 개념
2) M&A 동기
3) M&A 의 장 ․ 단점
2. GM대우의 M&A과정과 대우자동차에서 파생된 회사들의 관계도
1) GM이 대우를 인수하기까지 합병과정.
2) 대우자동차에서 파생된 회사들의 관계도
3. 미국의 기업문화와 한국의 기업문화 비교
1) 미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2) 한국기업의 조직문화적 특성
3) GM의 기업문화 특성
4) 대우의 기업문화 특성
4. GM 대우 출범 후 조직내의 변화
1) 의사결정구조의 변화
① 상명하복(上命下服)이 아닌 끊임없는 토론에 의한 의사결정
② 조직구성원들의 창의력을 반영하기 위한 Go Fast 전략
2) 보상체계의 변화
① 직급 체계의 변화
② PMP제도를 통한 객관적인 성과평가
③ 업무의 세분화로 인한 역기능
3) 그 외의 변화들
① 업무의 강도
② 직원들의 만족도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한국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외환위기는 한국 사회의 대변환 점이었다. 1960년대 경제개발을 시작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구가하던 한국 경제는 외환위기라는 장벽에 부딪혀 주저앉았으며,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던 사회 분위기 또한 급격한 변동을 겪게 되었다. 30여년 동안 한국 정부는 경제성장을 계획하고 이끌었지만, 1993년 들어선 김영삼 정부는 세계화, 국제화를 외치며 기존의 경제를 이끌던 원칙을 탈피하고 국가 경쟁력 제고라는 새로운 흐름에 나아가려 했다. 그러나 이는 세계화라는 기치 아래 다분히 열망적 구호의 수준에서 매우 편협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을 이끌어 나간 것이었다.(박길성, 2003) 기존의 경제 시스템은 ‘국가주도형’ 시스템이었다. 이는 정부가 사업인허가권, 정책금융 제공, 달러차관 제공 등을 통해 전략산업을 육성하고, 경제 성장을 이끌어내는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정부는 기업에 대해 채찍과 당근을 행사할 수 있었으며, 정부가 설정한 목표로 경제를 이끌어 갈 수 있었다. 하지만 1990년대 들어 정부는 기업, 금융부문에서 세계화, 탈규제, 시장개방을 표방하였으며, 이에 따라 금융시장이 개방되었다. 금융시장 개방으로 인해 기업, 특히 대기업들은 보험사, 증권사, 리스사, 종금사 등 제 2금융권을 통해 자유로이 해외 자금을 차입할 수 있었으며, 특정 기업만이 전략사업에 뛰어들 수 있도록 한 정부의 인허가권이 약화되자 기업들은 도입한 해외자금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에 진입하였다. 그러나 이는 산업의 중복투자를 불러왔고, 이에 따라 사업의 이윤율이 저하되는 문제를 가져왔다. 결국 기업들은 해외에서 도입한 차관을 상환할 수 없었고, 1997년 외환위기가 발생하였다.
외환위기 이후 IMF는 한국 경제에 대한 구조조정을 요구하였고, 1998년 집권한 김대중 정부는 이를 이행하게 되었다. 그동안 방만한 운영으로 인해 비효율적이라는 비판을 받던 공기업이 민영화 되었으며, ‘대마불사’의 대기업들도 무너지거나, 혹독한 구조조정을 겪어야만 했다. 그동안 한국의 기업들은 수익창출 보다 성장의 측면에 집중을 하였으며, 다각화 전략을 통해 기업의 핵심영역과는 성격이 다른 업종에 진출하기도 하였다. 이는 주로 기업 소유주나 경영계층의 직관적 판단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 대부분이었다. 국내 최고의 명차를 만들겠다며 자동차 사업에 4조 3000억원을 투입한 삼성은 삼성자동차에서 발생하는 경영 손실을 방치하기가 어려워지자 1999년 법정관리 신청을 하였으며, 2000년 르노자동차에 매각하였다. 일등주의를 강조한 삼성의 자동차 사업실패는 삼성으로써는 치욕스러운 일이었으며, 기업 이미지의 손상을 가져왔다. 전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은 공급과잉 상태였으며, 기존의 기업들도 인수 ․ 합병을 통해 시장 조정기간을 거치고 있었던 시점에서 삼성이 자동차 산업에 진출하게 되면 실패할 것이라는 예상과 자동차 사업은 삼성의 이미지와 맞지 않는다는 의견도 대두되었다. 하지만 주위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이건희 회장의 자동차 사업에 대한 의지를 꺾지 못하였다. 이건희 회장은 자동차 매니아로 널리 알려져 있었다. 이에 따라 삼성은 1980년대부터 자동차 사업 진출에 대한 모색을 하였고, 삼성반도체의 막대한 이익을 바탕으로 1994년 일본의 닛산자동차와 기술제휴를 통해 삼성자동차를 세웠지만, 결과는 실패였다. 기업 오너의 취미가 결국 기업에 심각한 영향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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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ahavandi, Malekazch(1988), ,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3, No. 1
․ GM DAEWOO AUTO & TECHNOLOGY COMPANY(www.gmdaewoo.co.kr)
․ 네이버 개인블로그(http://blog.naver.com/dajugopa/20003795953)
․ 대우러브(www.daewoolove.com)
․ 비즈폼(www.bizforms.co.kr)
․ 삼성경제연구소(www.seri.org)
․ LG경제연구원(www.lgeri.com)
․ 인터넷 한겨레 신문(www.hani.co.kr)
․ 한국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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