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한국도자기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선정동기

Ⅱ. 회사소개

Ⅲ. 윤리적인 기업 한국도자기

(1) 무차입 경영

(2) 무노조

(3) 무해고 경영

(4) 지역사회에의 기여

Ⅳ. 질문 인터뷰

Ⅴ. 마치며

본문내용
한국도자기는 어음을 발행하지 않고 차입금에 의존하지 않는 부채가 없는 경영을 실천하는 회사다. 특히 협력업체에 구매대금을 모두 1개월 안에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부채 사용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은 100% 오너의 자본만을 사용하여 회사 부도의 위기가 없다는 것이다. 회사가 이런 재무구조를 채택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전회장인 김동수 전무가 대학 졸업 후 본격적으로 경영을 시작하였을 시기의 회사는 빚더미 상태였다. 부채에 대한 이자에 발목을 잡혀 하루하루 하루가 살얼음판을 걷는 일과 같았다고 한다. 심지어 전체 매출 중 40%를 고스란히 이자비용으로 지출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당시 김동수 전회장은 매일 은행 마감시간인 오후 5시가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김회장의 어머니는 사방으로 돈을 빌리러 다녔고 김회장 자신은 전화통을 붙잡고 하루만 연기해 달라고 통사정을 했다고 한다. 이때 김동수 회장은 “다시는 빚지고 장사하지 않겠다” 는 뼈저린 각오를 했다고 한다. 이렇게 어려운 재무상태에서도 그래도 이 회사가 가진 강점은 신용이 확실하다는 것과, 이전 회장인 김종호 회장이 당시 청주 상공회의소 회장 일을 맡는 대외활동으로 회사의 이미지가 상당히 긍정적이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그때 회사가 넘어야 할 또 하나의 큰 산은 바로 품질혁신이었다. 수금날짜가 되면 어느 대리점에서든 문제가 생기고, 결국은 품질이나 납품지연을 이유로 가격을 깎거나 반품시키는 일이 빈번했다. 김동수 회장은 특히 품질을 문제 삼을 때면 가슴에 설움이 사무쳤다고 한다.
참고문헌
ㆍhttp://www.hankook.com
ㆍhttp://www.sjchina.co.kr
ㆍhttp://www.cbinews.co.kr/news/read.php?idxno=15541&rsec=S1N3
ㆍ한국 도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 다음 카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과 메세나 활동
  • 국내 메세나 활동의 선구자 ‘아름다운 기업’금호 아시아나 그룹< 목 차 >Ⅰ. 서론 21. 금호아시아나의 윤리경영 22. 메세나 활동 2Ⅱ. 본론 31. 한국 기업의 국내 메세나 활동

  • ns홈쇼핑 pr전략방안
  • 기업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높음- 이색상품 판매 : NS홈쇼핑은 진돗개, 타조알, 도자기, 분재 등 TV홈쇼핑 업체에서 보지 못했던 이색상품을 진입 초기부터 내보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음. 이에 대한 반응 도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이색상품의 개발이 필요Price- One Price Policy : 한번 책정한 상품 가격은 가능한 변경시키면 안 된다는 원칙을 갖고 가격 정책을 펴 소비자의 신뢰를 얻어야 함- 저마진, 저가격 정책 : TV홈쇼핑

  • 이마트 혁신 모델 -서비스 사이언스 관점에서 살펴본 전략, IT, 인적자원, 프로세스
  • 경영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기업 동반 진출 추진 = 중국 이마트는 점포가 늘어나 구매력이 확대되면 한국 기업의 상품 판매 비중을 늘려 국내 제조업체의 중국 진출을 돕는 징검다리 역할을 강화키로 했다.이마트는 이를 위해 중간 수입사를 통해 중국에 유통되던 한국 상품 중 250-300개를 직접 구매해 판매 가격을 낮춰 중국 소비자에게 선보일 방침이다.중국 이마트는 작년 하반기에 두산의 ’처음처럼’소주, 동원의 ’참치 통조림

  • [유통관리론] 이랜드 중국시장진출
  • 기업의 추구가치와 인식의 부조화But,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RecommendationNew Targeting: Little EmperorVALUE OF E-LAND?C9’S STYLE중국의 아이비리그, C9을 이용한명문대생 로맨스를 이미지화New Position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STP&SWOT Analysis중후한 이미지영 이미지고가격저가격중국 이랜드포지션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E-land New StrategyNew Strategy성공적인 중국진출,명품으로 거듭난 E-land.Product4P str

  • [마케팅]신세계 `이마트`의 마케팅 성공전략
  • 윤리경영백서 발간(국내 기업 최초) 2002. 11 中 상하이 구백그룹과 합작 계약 2002. 12 이마트 50호점(연수점) 개점 2003. 1 신세계 이마트 공항점 개점(국내최초 교외형 쇼핑센터) 2003. 3 한국유통업계 최초 금탑 산업훈장, 경제정의 특별상 수상 3. E-Mart 등장배경 및 소개매장 주위엔 장바구니 역할을 하는 카트가 입구부터 시작하여 주차장 곳곳에 설치되어 있고, 카트 안엔 각종 음식 재료들로 가득차 있다. 뭐가 그리 신이 나는지 어린아이는 카트 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