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삼성화재의 기업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서문
국내 윤리경영 실천기업의 선정과정

II.본문
1.삼성화재 기업소개
2.윤리강령 전문과 본문
3.주변 환경의 변화 및 윤리경영 도입배경
4.윤리 경영 시스템
5.윤리경영 실천프로세스
6.대표적 사회 공헌 활동
7.윤리경영 성과프로세스

III.결론
1.삼성화재 윤리경영의 결과
2.앞으로의 과제 및 윤리 경영에 관한 우리의 견해
본문내용
I.서문


1. 국내 윤리경영 실천기업의 선정과정

국내기업의 윤리경영사례들을 알아보는 과제수행을 위한 시작단계에서 우리들은 생각이외의 어려움에 부딪혔다. 수업시간에 접했던 몇몇 해외 선진기업들의 사례는 우리들이 막연히 예상해온 대다수 국내기업들의 전반적인 현실과는 너무도 동떨어진 이야기였기 때문이다. 윤리경영의 개념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현장 근무자들과의 통화와 메일링을 반복하던 중 우리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한 기업의 회사 홈페이지와 그 기업이 9월경 투명경영에 대한 ‘자아비판’으로 가입과 대출과정에서 리베이트를 받는 등 비리를 저지른 것이 적발된 사원 200여명에게 중징계를 내릴 것이라는 보도 자료였다.
여느 기업들과 크게 다르지 않던 회사홈페이지의 회사 소개부분에서 우리는 그들이 윤리경영을 이제 막 시작하는 기업이라는 것을 우선 발견하고 , 구체적인 탐색을 시작하였다. 먼저의 사례들과 같이 막상 윤리경영의 진행여부와 그와 관련된 인터뷰요청에 있어서 난색을 표할지도 모른다는 예상을 했던 우리에게 그들의 긍정적인 반응은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였다.

삼성화재, 이미 우리들의 귀에 익숙한 손해보험업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이 기업이 바로 이번 우리들과제의 분석대상이 되었다.
윤리경영의 시행시기가 얼마 되지 않은 기업이라는 염려에도 불구하고,
첫째, 윤리경영의 적극적인 도입을 위해 사내에 이를 담당하는 전문 부서를 구성하고 그 최고 담당자를 회사의 CEO들로 배치했다는 것과 둘째, 얼마 전 외부의 보도 자료에는 사원200여명을 중징계에 처할 것이라고 과대 해석된 기사가 있었지만 실제로는 윤리강령에 위배된 사원200여명을 대상으로 현재 징계를 위한 심사를 고려하고 있다는 점에서 보여 지는 윤리경영에 대한 확고한 실천의지 셋째, 타 업종에 비교해서 윤리경영의 실행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보험업계에서 눈에 띄는 적극적인 행동이라는 점에서 과제의 대상으로서 그 가치가 있다고 결정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삼성화재의 기업윤리
  • 기업윤리강령조사 - 삼성화재목차들어가며윤리강령 전문주변환경의 변화윤리경영에 대한 접근윤리경영 실천프로세스윤리경영 성과프로세스윤리경영 기대이익앞으로의 과제들어가며삼성화재는 어떤 기업인가?1) 삼성화재의 경영이념 및 철학‘ 삼성화재는 기업윤리강령 및 행동지침을 규정하고 이를 기업활동의 모든 부분에서 전 임직원이 자율적으로 실천하여 21C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좋은 손해보험회사가 되고자 합니다. ‘2) 회사개

  • 윤리경영 사례 레포트
  • ■ 목 차Ⅰ. 들어가며Ⅱ. 윤리경영의 역사1. 윤리라운드의 출범2. 기업내 반부패에 대한 자각3. 성공적인 윤리경영 도입기업의 공통점Ⅲ. 윤리경영 사례1. 유한킴벌리2. 신세계3. 포스코4. LG전자5. SK6. 현대자동차7. 금호건설8. 삼성화재9. 국민은행10.우리은행Ⅳ. 결 론Ⅰ. 들어가며최근 경제계의 많은 화두 중에 ‘윤리경영’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유리알 같은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고객들로부터 재벌과 재계에

  • [기업윤리] 삼성화재의 기업윤리
  • 기업 선정2002. 4. 1  금융감독원 평가, 금융회사 민원평가 1위2002.10     A.M. Best 신용등급 A+ 획득2002.12.17  국가고객만족도 손해보험부문 2년 연속 1위2003. 3       정도영업을 실천을 위한 전 임직원「5行 5不 운동」전개2003. 3.26  에서 은상 수상2003.11. 6  삼성화재, 2년 연속『A+(Superior)』등급 획득2003.12. 9  NCSI 국가고객만족도 3년 연속 1위2003.12.19  산업자원부로부터 윤리경영지표 지배구조 우수기업 선정2003.12

  • [소비자행동론] 태도
  • 삼성화재는 윤리경영의 일환으로 많은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안내견학교와 도우미견센터, 구조견센터, 탐지견센터, 재활승마센터등이 있으며 동물을 통하여 장애인들을 무료로 도움을 주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밖에 여러 가지 사회 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소비자로 하여금 호의적인 태도를 갖도록 기업 이미지 개선 및 제품 구매의도 형성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5. 신념의 변화컵누들 광고는 기존 컵라면에 비

  • [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대기업사례연구fp
  • 기업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기 시작하였다. 또한 기존의 정부와 시장이라는 두 섹터에서 시민사회단체, 즉 NGO와 NPO가 등장하면서 국가통치구조(National Governance)가 다원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렇듯 다양한 스테이크홀더(Stakeholder)의 출현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하였으며 사회공헌활동이 경영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게 되었다.2.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정의기업의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