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비사범계 교직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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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교육실습을 나가기 전에
2.1.1 비사범계 대학 교직과정의 이해
2.1.2 이수과정 상의 문제
2.1.3 실습학교의 선정과 시기
2.1.4 제안

2.2 교육실습을 하면서
2.2.1 교육실습의 실제
2.2.2 실습일지와 그 문제점
2.2.3 교육실습기간의 문제와 제안

2.3 교육실습이 끝난 후
2.3.1 사후조치의 문제
2.3.2 제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중등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육대학교·사범대학·교육대학원·일반대학의 교직과정 중 한 가지를 이수해야 한다. 이수 후에는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원자격검정령에 의거, 무시험검정으로 중등 2급 정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으며 교원임용고시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2급 정교사 자격증 소지자는 교원임용권을 재단에서 가지고 있는 사립학교에 임용될 수 있고 공립학교로 가기 위해서는 임용고시에 합격해야 한다.
교육실습은 일반적으로 위의 네 과정에서 정해진 교과목을 이수한 뒤 일정 기간동안 실제적인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흔히 말하는 교생실습의 정확한 명칭이 교육실습이다. 교직과정에서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교과목과 학점을 10개 교과에 20학점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중 9개 교과 18학점은 이론교과이고 나머지 한 과목이 2학점이 배정된 교육실습이다.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것을 교육의 실제적 상황에 적용해 보는 과정으로, 교사의 실무적 기능을 익히고 훈련하는 교사교육의 핵심적인 측면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 논하고자 하는 것은 일반대학의 교직과정(이하, 교직과정)이다. 교직과정은 교사의 수급을 원활하게 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제도로서 대학의 학부과정 중에 위의 필수 20학점을 이수하면 자신의 전공과 관련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배(1990),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김경이 외(2001), 교직의 이해, 문음사
박완희(1993),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경성대학교 출판부
장덕삼 외(2002), 교육실습과 교사의 윤리, 형설출판사
교육인적자원부, www.moe.go.kr
서울대학교, www.snu.ac.kr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humanities.snu.ac.kr
전국교직원 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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