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닥스클럽의 심은경 웨딩 컨설팅 기업탐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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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웨딩컨설팅 기업
2. 탐방 조사 내용
1) 조직의 연혁과 목표 등 회사소개
2)조직 및 기업의 현황(매출액, 고용인원, 활동지역, 조직원수, 조직 관리 등)
3) 기업의 조직도(organizational map)
4) 업무에 관한 권한이나 명령의 한계(인사관리, 승진, 노무관리)
3.탐방조직형태와 주 조정메카니즘과의 관계
1)탐방조직의 또 다른 조정메카니즘이 필요한가?
2)탐방조직에 있어서 주 조정메카니즘의 문제점
3)조직의 개선방안(주 조정메카니즘 차원에서 조직의 개선방안을 파악)
4)조직 탐방에서 느낀 소감과 조사과정의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
본문내용
1. 웨딩컨설팅 기업

고객에게 웨딩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 비교한 후 간단한 방법으로 원하는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컨설팅으로 최근에 결혼 상품 시장에 부는 웨딩 컨설팅 바람이 거세다. 대부분의 결혼 전문가들은 근래 우리나라 결혼 문화에서 나타난 가장 큰 특징으로 ‘웨딩 컨설팅 서비스의 등장과 그 확산’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90년대 중후반부터 선보이기 시작했던 웨딩 컨설팅 서비스는 불과 5~6년 만에 우리나라 결혼 문화의 근간을 흔들어버릴 만큼 결혼 관련 유통의 대동맥으로 자리 잡았다. 그만큼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예비 신부들의 선호도가 높고, 또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다는 이야기다.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결혼 시장에서 웨딩 컨설팅 서비스가 차지하고 있는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를 비교적 상세하게 보여준다. 이 조사에서 ‘웨딩 컨설팅 서비스가 결혼 준비에 크게(28%), 또는 대체적으로(50%)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 한다’는 응답자는 무려 78%에 달했다. 단순 선호도만으로 본다면 거의 대다수의 예비 신부들이 웨딩 컨설팅에 대한 좋은 인식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인 셈이다. 하지만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이러한 높은 선호도가 반드시 실질적인 서비스 이용으로 이어지지는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선호도와 상관없이 결혼 준비 과정에서 웨딩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힌 응답자는 전체의 23%밖에 되지 않았다. 그러나 예식장 일괄 구매를 선택하지 않고 웨딩 상품을 별도로 구매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응답자 46% 중 과반수 커플들이 웨딩 컨설팅 서비스를 이용해 웨딩 상품을 구매하겠다고 밝힌 것은 웨딩 상품을 개별 구매하겠다는 소비자층에서 웨딩 컨설팅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얼마나 높은지를 확인시켜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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