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구비문학론]한국설화의 중국인물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설화의 중국인물을 중국설화와 비교하여 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주원장
2.1.1 한국 설화 주원장 ․
2.1.2 중국 설화 주원장
2.1.3 한 ․ 중 설화비교
2.2 석숭
2.2.1 중국 설화 석숭
2.2.2 한국 설화 중 나타나는 석숭
2.2.3 한국 설화와 중국 설화의 비교
2.3 편작
2.3.1 중국 설화 중에서 나타나는 편작
2.3.2 한국 설화에 나타나는 편작
2.3.3 중 ․ 한 비교
2.4 강태공
2.4.1 중국 설화에 나타나는 강태공
2.4.2 한국 설화에 나타나는 강태공
2.4.3 중 ․ 한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복타러 가는 여행>이나 <천년두골 쌍용수> 등의 설화는 석숭이나 편작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설화도 많이 채집되어 한국설화에 중국인의 이름이 차용되었음을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반면, <수명늘이다 잡혀간 동방삭>이나 <저승차사 대접하여 수명 연장하기> 등의 설화는 동방삭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없어 차용여부가 불확실하다. 게다가 동방삭을 한국사람으로 생각하고 있는 구연자도 많아 그 변별점은 더욱 불투명해진다. 그러나 이들은 어디까지나 중국인과 무관한 동명이인이 아니다. 동방삭은 선도를 먹어 삼천년을 살았다고 하며, 강태공은 낚시를 하며 시기를 기다렸고, 석숭은 중국 제일 갑부이다. 편작은 전설적인 명의이다. 그리고 주원장은 미천한 처지에서 천자가 된 인물이다. 이런 인물의 특성이 한국설화에도 나타나 있다. 결국 중국인에게 설화의 주인공과 비슷한 면모가 있기에 차용한 것이다.
위와 같이 처음에 차용될 때는 단순히 유사점에 의해 차용되지만 중국인은 역사적 인물로서 개성이 있으므로 그 특징이 설화에 반영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한국문학사 정리 - 장덕순 한국문학사, 이야기국문학사 중심으로
  • 문학 Ⅲ. 결 론 Ⅰ. 서 론문학사는 모름지기 그 삶의 연속체로서 한 개의 고립적 사상이 아니고 한 생명체의 부분이며 거기는 전체의 생명이 부분적으로 잠재하고 있어 밖으로 아무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듯한 모든 부분적인 문학적 사상도 그것을 세로 또 가로 한데 편록하면 완전한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다. 조윤제『한국문학사』동국문화사, 1963.문학사는 구비문학부터 현대문학에 이르기까지 개념으로부터 시작하여 각 장르별로 많은 연구와 함

  • 한국고전문학사 김만중과 조성기 김만중 생애 김만중 문학관 김만중 작품 분석
  • 인물들의 상호관계를 다룬 확대형은 ‘녹’이라고 구분하였다. 단권으로 되어 읽기 쉬운 ‘전책(傳冊)’과 유식한 문체를 사용해 여러 권으로 늘어난 ‘녹책(錄冊)’으로도 구분되었다. 전책이 녹책으로 확대되면서 한문본과 국문본이 공존하며 순서를 알기 어려운 종류의 소설이 나타났는데, 이것은 소설에서 이루어지는 남녀간 경쟁적 합작의 진면목을 보여주었다. 2. 가문소설의 등장한국문학사에서 ‘소설의 시대’로 불리는 17세기에는 그 이름

  • [구비문학과 판소리] 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
  • 구비문학과 판소리(구비문학의 포괄적 이해, 판소리의 형성과 발달, 탈춤, 무가, 민요의 발달)학과 : 국어국문학과학번 : 이름 : 담당교수 :발표일 : 5월 31일(화)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구비문학(口碑文學)의 성격1.1. 명칭과 개념1.2. 위상2. 구비문학의 갈래2.1. 설화(說話)2.2. 민속극(民俗劇)2.3. 속담과 수수께끼3. 판소리3.1. 판소리란 무엇인가3.2. 판소리의 전개와 변모3.3. 판소리의 구성과 연행3.4. 판소리 사설의 문학

  • [국어국문학] 국문학의 시대구분 방법
  • 문학의 시대적인 변천을 다면적으로, 총괄적으로 파악하는 기준을 마련하는 데까지 이르는 시대구분을 해야 한다. (2) 문학사에서 시작해서 역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는 데까지 이르는 시대구분을 해야 한다. (3) 한국문학사에서 시작해서 세계문학사를 총괄하는 데까지 이르는 시대구분을 해야 한다. (1)은 복잡한 이론을 앞세우지 말자는 말이다. 복잡한 이론을 두고 벌이는 논란이 결판이 나야 적절한 시대구분을 해서 문학사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하

  • [고전소설] 운영전 연구
  • 연구의 간략안내 및 의 줄거리 소개이혜영30“이본 연구조국25“시대적 배경 및 작자 연구정시내12월 1일 (금)20“구조와 주제방수연25“인물 연구이지혜,김지현15“비교연구Ⅰ : 왕비연12월 5일 (화)30“비교연구Ⅱ : 김혜련30“비교연구 Ⅲ : 이혜영문학사적 의의 및 한계12월 8일(금)70“ 토 론수강자 전원2006-2 고전소설의 이해강남대학교 국어국문학 전공 연구 ◆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