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비타500의 마케팅전략 분석 및 방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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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비타500'의 마케팅전략을 모색하는데 있어,
다각도로 분석을 하였습니다. 특히, 앞으로
'비타500'의 마케팅방향성을 구체적이고, 자세히
제시한 것이 저의 레포트의 눈에 띄는 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 주세요~
목차
비타500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방향성 제시

1. 서론

2. 환경 분석
1) Customer
ⅰ) 거시적 환경
ⅱ) 미시적 환경
2) Company
ⅰ) 박카스
ⅱ) 기타 유사제품

3. SWOT 분석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5. 비타500의 브랜드 전략 방향
1> 홍보활동 - PR
2> Promotion
3> 광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경기불황으로 식음료업계가 전반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건강과 미용을 강조하는 비타민 음료는 고공행진을 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전체 비타민 음료시장은 1,200억 원 대로 추정된다. 40여 개 업체에서 50여 개 제품을 내놓고 있는데, 이 중 비타민 음료의 효시인 광동제약의 ‘비타500’은 2004년 7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 비타민 음료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건강 기능성 드링크인 비타500은 2001년에 선보여 ‘비타민을 먹지 않고 마신다’는 ‘발상의 전환’이 성공으로 이어진 대표적인 제품이다. 비타민은 과립이나 정제로 되어 있어 먹기가 불편하다는 점에 착안,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음료로 개발한 것이다. 비타500 한 병에는 레몬 20개, 오렌지 15개, 사과 60개를 먹은 것 같은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다는 광동제약의 선전이 주효했다. 번거로운 비타민 섭취를 일거에 해결해준 데다 드링크여서 흡수가 빠르다는 점이 소비자를 움직인 것이다. 또 의약품으로 분류되는 정제나 과립제와 달리 약국은 물론 슈퍼, 편의점, 사우나, 골프장 등 유통채널을 다양화한 점도 한 몫 했다. 게다가 ‘카페인 없는 국내 최초로 마시는 비타민 음료’라는 마케팅 전략은 웰빙 트렌드와 함께 틈새시장을 빠른 속도로 파고들었다. <중략>

5. 비타500의 브랜드 전략 방향위와 같은 STP를 전제하고 현재 비타500이 전개하고 있는 마케팅 수단과 그에 대한 보완책을 통하여 비타500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 방향을 점검해 보다.현재의 비타500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시장상황을 바탕으로 추론할 때, ‘마시는 비타민’ 시장에서의 리더라는 것이 가장 핵심일 수 있다. 이를 통하여 비타500은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해 왔으며, 따라서 소비자들은 비타500을 비타민 음료시장에서의 원조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 비타500의 가장 큰 핵심 아이덴티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시장 진입기에서는 강력하게 작용할 수 있으나 현재처럼 다수의 경쟁자가 진입해오면서 시장전체 규모가 커져 가고 있는 상황에서는 비타500의 장기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없다. 따라서 Positioning 부분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현재의 우위를 바탕으로 경쟁사가 다른 강점을 바탕으로 추월할 수 없는 브랜드 연상을 불러 일으켜야 할 것이다. 이는 결국 기능적 편익이나 시장 초기진입자임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타’라는 용어는 일반명사에 가까운 만큼, Brand Naming에서의 독특성은 배제되기 때문에 비타500 전체의 연상을 쉽게 일으킬 만한 감성적 연상 아이덴티티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시장을 선점했다는 점도 매우 유리한 점임에는 틀림없지만 조미료 시장에서의 미원이 다시다에 추월을 당하고, 맥주시장에서의 OB맥주가 하이트에게 추월을 당하였듯이,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연결고리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국내 최초 마시는 비타민C’에서, 수많은 비타민 음료 중 왜 ‘비타500’을 소비자가 선택해야 하는가의 문제에 대한 해답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를 통하여 현재 비타500의 마케팅 활동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고려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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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a1***
    (2009.12.11 15:5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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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rueb***
    (2009.04.27 10:4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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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12.03 22: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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