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변화론] 사람과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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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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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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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의 근본가정
2. 인간의 욕구
3. 사람은 어떤 욕구를 갖고 있는가?
4. X이론 Y이론
5. 성격과 조직
6. 사람의 역량과 새로운 고용관행
7. 인력감축: 득인가? 실인가?
8. 사람에 대한 투자
9. 결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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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소비재 사업의 전통적 강자인 P&G 의 사례는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암시해 주고 있다. 이 사례를 대략 요약하자면 P&G가 계급, 명령을 중시한 미육군 전투부대 방식을 그대로 적용한 경영방식에서 조직을 운영할 당시 X, Y 이론의 창시자인 맥그리거의 제자인 스완슨이 조직의 임원으로 취임해 오게 된다. 그는 직무가 근로자 욕구와 잘 조화되도록 합리적인 경영만 이루어진다면 근로자의 생산성은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이라고 믿었다. 그 신념대로 그는 조직(오거스타 공장)에 당시로는 획기적인 “열린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서 타 공장에 그것에 비해 무려 30%에 가까운 생산성 향상을 이루게 된다. 이는 맥그리거의 기본신념, 즉 근로자는 임금이외의 어떠한 권리도 주장할수 없다는 것과 근로자의 임무는 열심히 일하고 명령에 따라야 한다는 기존의 암묵적인 근본가정 하에서는 결코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조직에 효율적으로 적용시킨 결과물이라 말할 수 있겠다. 책에서 언급한 McWane의 사례를 굳이 언급하지 않더라도 인간을 조직의 부속품처럼 취급하는 관점하에서는 더 이상 건강한 생산성의 향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인간은 조직이라는 라디오를 위한 트랜지스터가 아니다, 하지만 동시에 인간은 조직이라는 라디오를 위한 트랜지스터이다 이는 트랜지스터라는 라디오에 있어서 중요한 한 요소를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른 시각차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 명제이기 때문이다. 자 그렇다면 인간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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