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갈등관리] 정보사회와 조직 내 갈등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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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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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갈등의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및 갈등유발의 요인
1) 개인적 차이
2) 조직구조상의 갈등 요인
3) 의사소통상의 갈등 요인
2. 갈등의 관리방안
1) 예방전략
2) 해소전략
3) 갈등 조장 전략
3. 정보사회와 갈등
4. 이론 모형 및 가설의 정립
Ⅲ. 사례 연구
1. 사례연구 방법
1) 사례연구 대상 선정이유
2) 사례분석기준
2. 사례연구
“기술발전에 따른 양부처간의 업무 영역 갈등“
(1) 갈등 발생의 원인
(2) 문제점
(3) 성공요인
(4) 정책적 개선방안
3. 시사점
Ⅳ. 정책적 개선방안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 어떤 조직사회에서든지 갈등(conflict)은 불가피한 것으로 존재한다. 갈등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상호간의 관계에 있어서 의견, 이해 등의 차이로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속성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실제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보다 긍정적인 발전을 위한 관리방안을 찾고자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갈등의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정보통신부 등 인터넷 자료를 통해 정보사회가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한 배경과 원인을 파악하였다.
Ⅱ. 갈등의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및 갈등유발의 요인
(1) 갈등의 개념 :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한꺼번에 충족할 수 없고 양자택일을 해야 할 경우에 경험하는 현상으로 심리적 측면, 의사결정적 측면, 조직관리적 측면이 있다.
심리적 측면에서의 갈등이란 서로 대립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만족될 수 없는 심리적 상태라고 정의한다.
의사결정적 측면에서의 갈등이란 의사결정의 표준 메커니즘에 고장이 생겨 행동 방안을 선택할 때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이라고 정의한다.
조직관리적 측면에서의 갈등이란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등한 배분 또는 처지, 목표, 가치, 인지 등에서의 차이와 같은 원인과 조건으로 인해 개인, 집단, 조직의 심리, 행동 또는 그 양면에 일어나는 대립적인 교호 작용” 이라고 할 수 있다.
(2) 갈등 유발의 요인
1) 개인적 차이
① 가치관(values)의 차이 : 가치관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옳고 그름에 대한 해석 기준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 갈등 유발의 소지가 존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1. 책
이창원・명승환・임영제, 정보사회와 현대조직, 대영문화사, 2004.
이재규, 조직갈등관리론, 박영사, 1998.
2. 논문
공선표, 갈등관리, 무엇이 문제이며 어떻게 풀 것인가.
서민상, 갈등의 유형.
<참고 사이트>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index.jsp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index.jsp
청와대 업무혁신 지식공유방 http://ppr.presiden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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