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갈등관리] 정보사회와 조직 내 갈등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갈등의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및 갈등유발의 요인
1) 개인적 차이
2) 조직구조상의 갈등 요인
3) 의사소통상의 갈등 요인
2. 갈등의 관리방안
1) 예방전략
2) 해소전략
3) 갈등 조장 전략
3. 정보사회와 갈등
4. 이론 모형 및 가설의 정립

Ⅲ. 사례 연구
1. 사례연구 방법
1) 사례연구 대상 선정이유
2) 사례분석기준
2. 사례연구
“기술발전에 따른 양부처간의 업무 영역 갈등“
(1) 갈등 발생의 원인
(2) 문제점
(3) 성공요인
(4) 정책적 개선방안
3. 시사점

Ⅳ. 정책적 개선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 어떤 조직사회에서든지 갈등(conflict)은 불가피한 것으로 존재한다. 갈등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며, 상호간의 관계에 있어서 의견, 이해 등의 차이로 갈등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갈등의 속성을 파악하고 그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정보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갈등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을 실제사례를 통해 파악하고, 보다 긍정적인 발전을 위한 관리방안을 찾고자한다.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갈등의 이론적 배경을 살핀 후, 정보통신부 등 인터넷 자료를 통해 정보사회가 조직 내 갈등을 유발한 배경과 원인을 파악하였다.

Ⅱ. 갈등의 이론적 배경
1. 갈등의 개념 및 갈등유발의 요인
(1) 갈등의 개념 :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욕구를 가지고 있으나 한꺼번에 충족할 수 없고 양자택일을 해야 할 경우에 경험하는 현상으로 심리적 측면, 의사결정적 측면, 조직관리적 측면이 있다.
심리적 측면에서의 갈등이란 서로 대립되는 두 개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만족될 수 없는 심리적 상태라고 정의한다.
의사결정적 측면에서의 갈등이란 의사결정의 표준 메커니즘에 고장이 생겨 행동 방안을 선택할 때 개인이나 집단이 곤란을 겪는 상황이라고 정의한다.
조직관리적 측면에서의 갈등이란 “희소자원이나 업무의 불균등한 배분 또는 처지, 목표, 가치, 인지 등에서의 차이와 같은 원인과 조건으로 인해 개인, 집단, 조직의 심리, 행동 또는 그 양면에 일어나는 대립적인 교호 작용” 이라고 할 수 있다.

(2) 갈등 유발의 요인
1) 개인적 차이
① 가치관(values)의 차이 : 가치관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옳고 그름에 대한 해석 기준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경우 갈등 유발의 소지가 존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책
이창원・명승환・임영제, 정보사회와 현대조직, 대영문화사, 2004.

이재규, 조직갈등관리론, 박영사, 1998.

2. 논문

공선표, 갈등관리, 무엇이 문제이며 어떻게 풀 것인가.

서민상, 갈등의 유형.

<참고 사이트>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index.jsp

문화관광부 http://www.mct.go.kr/index.jsp

청와대 업무혁신 지식공유방 http://ppr.president.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진단] 채송화어린이집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분석
  • 조직구조의 동적측면을 이해ㅣ고립자|-시멘트 -|-연결자 |-교량역5. 조직갈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조직갈등이란?갈등이란 행위자의 내부 및 행위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 조직 갈등의 유형- 개인적 갈등- 개인간 갈등- 집단간 갈등- 환경 및 외부와의 갈등 ☞ K. W. Thomas의 2차원적 갈등관리 모형Ⅲ.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1. 연구문제◆ 집단 및 구성원에 따라 느끼는 조직분위기는 서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가?◆ 집단 및 구성원에 따

  • [행정정보서비스] 행정정보서비스 국내 외의 사례를 통해 본 행정개혁의 시사점 및 향후 방향 분석
  • 정보화사회에서의 행정개혁이념은 앞에서 제기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수단들의 산파역이어야 함은 물론이고, 아울러 기존의 이념을 대체할 수 있는 설득력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Ⅱ. 행정 개혁의 목적조직 개혁의 목적은 사람들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고 있다. Thomas(1993)는 ①경제성과 능률성 목적, ② 효과성 목적, ③ 정치적 책임 및 통제 목적, ④ 의사결정에의 참여, ⑤ 조직내 전문가의 자율성, ⑥ 안전과 신뢰성 형평성과 규제효과

  •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국내외 현황
  • 방사성폐기물처리장 국내외 현황목 차Ⅰ. 서론 2Ⅱ. 해외연구 -21. 일본 -21)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의 현황 22) 방사성폐기물처리장과 갈등관리 -32. 프랑스 -41) 방사성폐기물처리장의 현황 42) 방사성폐기물처리장과 갈등관리 -43. 스웨덴 -

  • 사업계획서 - 위대함을 향한 나의 도전 - 리더십 키우기 - 직장인을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
  • 조직으로써 그 특성상 핵심적인 활동들은 대부분 사회복지종사자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사회복지종사자들은 외부 환경적 요소들의 동향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가져야하며, 이러한 요소들을 적절히 해석하고 이들 조직에 반영할 수 있는 관리능력을 갖춰야하지만 이들 역시도 여느 직장인들이 안고 있는 현실 문제를 겪고 있다. 그 요인을 살펴보면 성품과 역량의 불균형, 조직 내 인간관계에 대한 갈등, 업무능력 평가에

  • 리더십과 조직관리
  • 관리자는 성과와 관련하여 적용방법과 시기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조직 내 감독 책임이 있는 주요 행정가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모든 가능한 절차, 정책 그리고 다른 가치 있는 일체의 기록물들은 확보하여야 한다.정상적인 조직 내부의 모니터링 채널들은 재무적 예측 보고서, 감사, 서비스 전달에 대한 관리정보 그리고 인사관리문제, 구체적 주제에 대한 위원회 회부사항, 조직 내 동등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과 관리자에 대한 피드백, 갈등해소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