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환경경영과 환경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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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기업경영으로서의 환경 경영
1) 환경위기의 심화 경향
2) 현 시대의 환경경영 논의의 필요성
3) 환경경영이 지니는 사회학적 함의
4) 환경경영표준의 정의

2장. 환경전략의 시대적 변화과정과 환경친화적경영 등장의 배경
1) 환경전략의 추이, 변화과정
2) 기업에서의 환경문제
3) 지속 가능한 개발과 지속가능성

3장. 환경경영의 일환으로서의 환경마케팅
1) 환경마케팅 도입의 필요성
2) 환경마케팅의 의미
3) 환경마케팅의 특성
4) 일반마케팅과 환경마케팅의 차이점

4장. 환경마케팅 사례조사 및 분석
1. 국내의 환경마케팅 사례 분석
1) 유한킴벌리
2) 두산그룹
2. 국외의 환경마케팅 사례 분석
1) 일본 도요타
2) 미국 조지아 퍼시픽 펄프

5장. 환경마케팅의 제반 여건과 효과
1) 환경 경영 시대를 준비하는 정부차원의 전략과 지원
2) 환경마크제도
3) 환경마케팅이 가져오는 실익

6장. 환경경영의 미래
1) 환경경영을 통한 기대효과
2) 환경친화경영의 성공요건과 지향점

본문내용
1장. 기업경영으로서의 환경 경영

1) 환경 위기의 심화 경향

지구환경 악화에는 오존층 파괴, 온난화, 국경을 초월해서 발생하는 산성비에 의한 대기오염, 기름이나 유해물질에 의한 해양오염, 선진국에서 발생하는 유해폐기물이 개발도상국에 밀반출되어 부적절하게 처리되는 문제, 세계 각지에서 나타나고 있는 사막화, 열대림을 중심으로 하는 삼림의 감소, 야생 생물종의 감소 등 너무나 많은 종류가 있다. 최근에 이러한 다양한 문제가 일제히 분출되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지구환경을 악화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로 환경문제는 국제사회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로 대두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현재의 인류사회는 과거에는 경험할 수 없었던 환경위기(environment crisis)에 직면하게 되었고, 더욱이 그 환경위기는 종래와 같이 국지적 또는 국내적 레벨에 그치지 않고 국제적 더 나아가서는 범지구적 레벨에까지 미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현대의 환경위기는 지금까지의 우리 경제, 사회 전체의 모습을 근본적으로 바꿔야만 하는 새로운 사회문제로 등장할 수밖에 없게 만들고 있다.

2) 현 시대의 환경경영 논의의 필요성

환경경영은 세계화의 산물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환경경영에 대한 요구는 세계화의 결과물인 것이다. 세계를 시장, 과학기술, 재무, 노무, 문화, 법률 그리고 환경이라고 하는 하나의 복잡하고도 상호 연계된 글로벌 시스템으로 통합해 온 역사적 과정 없이는 인간의 환경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 관리에 대한 요구가 무의미하다고 생각된다. 세계화 없이는 인간이 기존의 파급효과를 치유하고 장차 그것을 회피하려는 오늘날의 효과적인 환경경영 노력은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보아도 틀리지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 진, 강현수 공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을 위한 환경경영론」형설출판사, 2003
박영규 「기업의 환경기술전략」 대웅, 1999
이병욱 「환경경영론」비봉출판사, 1997
공길택, 이제빈 공저「환경경영시스템과 경영자의 역할」청문각, 1995
임준석 “기업의 환경경영에 관한 사례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대한상공회의소 (www.korcha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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