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1. 조직문화의 기본 개념
1.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2. 조직문화가 왜 중요한가?
2. 조직문화의 유형
1. 조직문화를 어떻게 아나?
2. 조직문화의 유형
3. 조직문화의 형성과 변화
1. 조직문화가 어떻게 형성. 유지되는가?
2. 구성원들이 조직문화를 어떻게 체득하나?
3. 조직문화의 변화
4.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5. 조직문화운동의 실제
6. 결론
- 본문내용
-
제 14장 조직문화
1.조직문화의 기본 개념
1. 조직문화란 무엇인가?
1. 조직문화의 발달
문화(culture)란 개념은 미국에서는 약 100년전부터 인류학(人類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후 사회학,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전파되어 왔다. 인류학에서는 1940년대와 50년대에 조직과 관련된 전통이나 관행을 다루는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하면서 조직문화의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며 사회학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공장의 문화를 다루는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1970년대에 들어와 경영학의 조직(행동)론 분야에서 조직문화에 관련된 몇편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다. 그러나 조직문화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불붙기 시작하였다.
2. 조직문화란?
① 조직문화란 조직과 그의 목표에 관한 일련의 중요한 가설이며 기업의 종업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실제(관행)이다. 이는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를 판단하는 가치관과 그것 이 실행에 옮겨지는 방법에 관한 신념의 공유된 시스템이다.
-B. Schneider, Climate and Culture(1990).-
② 조직문화란 조직 내에서 외적인 적응과 내적인 통합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구성 원들에 의해 창조, 발전되어 그들의 행동을 이끄는 기본적인 가설, 즉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이다.
-E. H. Schein, Organizational Culture(1990). -
③ 조직문화란 다른 조직과 차별화되는 조직 내 구성원의 공유된 의미의 시스템이다.
-S. P. Robbins, Organizational Behavior(1993).-
④ 조직문화란 무엇이 좋고 나쁘며, 옳고 그른 것이 무엇이며, 구성원이 생각하고 행동 함에 있어서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가에 관해 규정하는 일련의 구성원간에 공유된 의 미이다.
-T. J Watson, In Search of Management; Culture, chaos and Control in Managerial Work(1994).-
⑤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과 구성원과 공급자, 고객, 기타 조직 외부 집단들과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일련의 공유된 가치관을 말한다.
-G. R. Jones, Organizational Theories(1995)-
⑥ 조직 문화란 조직의 구성원들을 한데 묶는 사교적 접착제이다.
-R. Kreitner / A. Kinicki, Organizational Behavior(1998)-
⑦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공유된 가치와 신념의 시스템 이다.
-A. J. Dubrin / R. D. Ireland Organizational Behavior(1993)-
⑧ 조직문화란 조직 내 구성원에 의해 공유된 태도와 가치관, 행동규범 및 기대 등으로 구성된 인지의 틀이다.
-J. Greenberg / R. A. Baron, Behavior in Organizations(1993)-
3.조직문화의 개념적 특징
① 조직문화는 구성원들 상호간의 학습과정을 통하여 공유되는(Shared) 가치관, 상징물, 그리고 이상(ideals)이다. 따라서 조직문화는 구성원들을 인지적, 또는 사회적으로 결집시키는 힘을 갖는다.(여기서의 학습이란 공식적 훈련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보다는 매일 매일의 비공식적 교류를 통해서-즉, 관찰이나 모델링을 통해서- 습득되는 것을 뜻
- 참고문헌
-
조직이론과 관리 <삼영사> 조용복 2003
조직행동론 <민영사> 양창삼 199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