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직론] 이투스`ETOOS` 기업의 성장과정과 조직론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연구배경 및 목적
2.가설설정 및 연구방법

Ⅱ. ETOOS 기업조직 조사 내용
1. ETOOS 기업조직의 개관
2. ETOOS 기업의 내부 구성원
3. ETOOS의 이상과 현실
4. ETOOS조직의 장점과 단점
5. ETOOS의 특징 요약

Ⅲ.벤처기업의 일반적 개념
1.벤처기업의 일반적 정의
2.우리나라 현행법에서 벤처기업의 정의
3. 벤처기업의 일반적 특징
4.벤처기업의 의의와 중요성
5. 우리나라 벤처기업의 현황

Ⅳ.경쟁업체 매가스터디와 이투스 비교분석
1.비교논의의 설정 근거
2. 매가스터디 기업조직 개관
3.매가스터디 내부 구성원
4.이투스와 매가스터디의 주식상장여부
5.이투스와 매가스터디의 차이점

Ⅴ.Quinn과 Cameron의 조직 수명주기 모형에 따른 이투스 조직 분석
1. 창업단계
2.집단공동체단계
3.공식화단계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연구배경 및 목적

현시대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벤처기업을 조사해 보고자 하였다. 삼성이나 LG와 같은 대기업도 다들 유아기 조직이었던 적이 있을 것이고 이에 대한 자료는 매우 풍부할 것이다. 그렇지만 이들 대기업이 성장했던 60, 70 년대는 특수한 상황조건은 이미 지나가버렸다. 가령 삼성이 성공한 과정을 살펴보는 일은 분명 어떤 추상적인 교훈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 방식을 구체적으로 따르는 것은 21세기 참여정부 시대인 지금으로서는 불가능 할 것이다. 과거의 경제 급성장을 위한 대기업 육성정책과 같은 기업에 대한 정부차원의 원조가 현재에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현재 2005년이라는 시대환경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어린 조직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 다시 말해 이미 성장기를 다 거친 거대한 규모의 대기업 조직이 아닌, 지금 막 성장하고 있는 신생 기업 조직의 성장과정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재학생들이 만든 벤처 기업인 이투스를 연구하는 것은 한창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한 지금 우리 대학생들에게 창업도 하나의 길이라는 희망을 동시에 보여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는 작은 벤처기업이 어떻게 초기의 성공을 이루고 그 성공을 지속시켜서 하나의 안정화된 조직으로 성장하게 되는지 그 구체적인 과정을 이투스의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불어 벤처기업이 거대한 자본력을 가지는 대기업들 사이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이라고 부를 수 있는 특별한 무기가 있어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초기의 성공을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제한된 자본과 인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조직적인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이투스는 ‘서울대생들이 직접 만든 학습지’라는 소개문구에서도 알 수 있듯 학습지를 만든 사람들이 대한민국 NO.1대학교인 서울대생들로 구성되어있다는 점을 맨 처음 도약의 발판으로 삼았다. 맨 처음 사업 시작을 위한 대출금도 서울대생이라는 타이틀을 통해 쉽게 구할 수 있었다. 은행에서는 사업계획서도 보지 않고 대출을 해주기로 결정했고, 누드교과서라는 책은 서울대생들이 만든다는 이유로 출판도 되기 전에 북펀드라고 하는 1억이 넘는 기부금을 모았다. 결국 누드교과서는 100만권이나 판매되는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90%이상의 벤처기업이 창업한 뒤 1년 안에 무너진다는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 신생 벤처기업들에게는 초기 한번의 성공보다는 그 것을 유지해 지속적으로 생존해 나가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도 어려운 문제이다. 이투스의 경우에는 어떠한 방식으로 초기 누드교과서의 엄청난 성공 이후에 이 성공을 지속시키면서 조직을 안정화시키고 다른 도전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가 잘 되어 있었어요...
    잘 봤습니다. ^^
  • sangd***
    (2008.04.30 10:34:58)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 온라인 교육기업 메가스터디 성공사례
  • 사회적인 분위기와 경기상태를 볼 때, 온라인 교육이 성장하기에 최적의 입지를 가지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3.4.경쟁자 분석3.4.1. 이투스(www.etoos.com) 이투스는 메가스터디가 설립된 2000년 7월의 한달 후 8월에 설립되었다. 설립당시 회사이름은 이투스그룹이 아닌 엔포유 에듀케이션이었었다. 창업초기 이투스그룹은 중소기업청 벤처기업을 인증 받았고 온라인상의 수식입력 편집기 특허를 출원받았다. 이는 수학강의를 수강하고 있는 학생들

  • [경영조직론] 경영조직이론의 시대적 발전과정 학습을 통한 경영조직의 이해 및 현대 기업경영에의 적용
  • 론에 대한 것이다.산업화 이후 조직은 점점 비대해지고 복잡해지게 되었고, 생산능력의 향상으로 공급과잉의 형태를 띄게 되었다. 이는 조직관리의 필요성이 논의되게 한 원인이며 이를 통해 조직론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학문이 생성되기에 이른다. 조직론은 외부적, 내부적 환경변화와 시대흐름에 의해 폐쇄-합리적이론, 폐쇄-사회적이론, 개방-합리적이론, 개방-사회적 이론으로 발전과정을 거친다. 그렇다고 최신의 이론이 현대 기업의 모든 것을

  • [경영학][미국경영학][미국경영학파][미국경영학자]경영학의 개념, 경영학의 특성 고찰과 미국경영학의 성립, 미국경영학의 역사, 미국경영학의 학파, 미국경영학의 학자, 미국경영학의 이론에 관한 분석
  • 론(1910~1930년대)2. 인간관계론․조직론적 관리론(1930~1950년대)3. 신경영관리론(1950~1980년대)Ⅵ. 미국경영학의 학파1. 고전학파1) Taylor의 과학적관리론 2) Ford 시스템3) Fayol의 관리5요소와 관리원칙4) 막스 베버의 관료제이론2. 인간관계학파1) 메이요2) 뢰슬리스버거와 사회체계론Ⅶ. 미국경영학의 학자1. 테일러1) 테일러리즘이란2)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의 출발점은3) 주요내용4) 공장관리에서 말하는 과학적 관리법의 원인에서의 4대원칙5

  • 소비자 구매의사결정 단계에 기반한 인터넷 강의 소셜커머스 전략
  • 조직을 운영하여 불만을 신속하게 접수 및 처리하되, 소비자와 책임자를 직접 연결시키고 제품관련정보를 제공하며 불량발생 원인의 근본적인 제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이에 더해서, 후기 작성이나 SNS 공유 등을 포인트 지급 등의 포상으로 장려한다면 긍정적 구전활동을 유도할 수 있다.# 참고문헌수능관련 온라인 강의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최혁량박노진, 2005.5.25.소셜커머스 소비자보호 연구 = A Study for Consumer Protection in Socia

  • [온라인교육마케팅] `메가스터디`와 `이투스` 마케팅전략 비교
  • < 마케팅 관리 최종 보고서>게임은 끝나지 않았다“메가스터디와 이투스 ”제출일 : 12월 02일목 차1. E- Learning 의 국내 시장상황2. 온라인 교육에 대한 사회적 상황3. E-Learning의 경쟁상황4. 시장선도기업-메가스터디5. 메가스터디의 성공과 전략6. 현재의 전략 7. 차별화 기업- 이투스8. 빠른 성장 요인9. 이투스의 강점10. 현재의 전략11. 시장 특성과 전망12. 온라인 교육 업계의 미래 마케팅 전략13. 메가스터디의 약점14. 이투스의 약점15. 메가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