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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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8.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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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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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정의
3. 조직문화의 중요성
4. 조직문화개발의 연구모형
Ⅱ. 본론
1.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2. 조직문화의 유형
3. 조직문화의 역할
4. 조직문화의 형성과 습득
5. 기업사례
1) 유한킴벌리 2) 오리온
Ⅲ. 결론
1. 조직문화의 활용
2. 조직문화의 개발과 관리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조직문화의 개념
조직문화란 그 용어에서 말해 주듯이 문화에서 도출된 개념으로 한 사회 내지 국가의 문화가 저마다 고유하고 다른 것처럼, 한 기업이 설립되어 시간이 흐르게 되면 그 기업에 독특한 분위기나 풍토가 조성되게 되는데 이에 착안한 것이다.
특정한 기업의 조직문화가 그가 속한 사회의 일반적인 문화로부터 영향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다 같은 것은 아니고, 기업마다 또 산업에 따라서 서로 다른 문화적 특성을 보이고 있다. 예컨대, 건설업종의 조직문화에는 건설업이라고 하는 산업이 공유하고 있는 남성적 분위기가 강하게 깔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은행의 경우에는 금융업이 지니고 있는 공통된 속성들이 강하게 반영되고 있다. 이처럼 그 기업의 고유한 특성에 앞서 그 기업이 어떤 산업에 속해 있는가 하는 점이 그 기업의 문화를 특정 지우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한 산업에 속했다고 해도 각 기업마다 또 다른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보이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각 기업마다 그 기업이 창업 이래 성장과정에서 형성되고 영향을 미쳐 온 요인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조직문화의 구조를 엄격하게 말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존재의의로서 기업의 사명을 일컫는 기업 상 또는 존재이념, 기업의 일정시간과 공간에 있어서의 미래의 모습으로 성장전략이나 사업영역을 포함하고 있는 장기비전, 기업의 의사결정과정에서 강조되는 조직의 가치인 경영이념, 직장생활에서 사원들이 개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정신적인 자세인 사원정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보통은 구성원들 사이에 공유된 가치나 규범(shared value and norms), 또는 공유가치와 행동특성으로 정의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것은 그 기업의 이념(philosophy)과 비전(vision)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념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기업의 모습을 의미하고, 비전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이 도달해야 할 최고의 목표로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의 기업의 바람직한 모습을 의미한다.
그 내용 또는 요소로서 조직구성원들 사이에서 구전되어 오는 일화나 이야기들, 사회를 잘 나타내는 물적 상징들, 제품의 특성, 창업과 성장에 얽힌 비화와 에피소드, 영웅의 이야기들, 그 기업에 독특한 관리관행 등이 조직문화의 구성요소로서 제시되고 있다.
자료평가
- 굿
- tfrt5***
(2008.10.08 12:05:38)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sooa***
(2006.06.13 00:45:05)
- 굿ㅋ
- odongdd***
(2006.06.06 21:54:20)
- 괜찮은 자료네요!!도움이 됐습니다!!!
- keunr***
(2005.11.10 20:5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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