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인터넷서점 알라딘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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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ntroduction
About Aladdin
Trend Analysis of Book industry
Rivals
Analysis of Aladdin
최고 경영자의 경영철학
조직 문화
조직구조와 인력운용
인적자원관리 제도와 운영현황
Aladdin’s Strong & Weak Point
Strong Point
Weak Point
Suggestion
Corporate Culture
Communication
Wide Pay Range
Evaluation
Upgrade Client Management team
Conclusion
본문내용
인터넷 서점의 시장 다변화
미국 아마존닷컴의 온라인 종합 쇼핑몰로의 변신을 통해서 우리나라의 많은 인터넷 서점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현재 아마존의 경우 사업영역의 확대를 통하여 사업성을 획득하였다고 한다. 책과 음반 판매에서 현재 각종 의류부터 골프공과 플라스마 TV 판매 등. 아마존은 기존 서적 부문에서만 물류창고를 운영하고 배송을 직접 책임지며, 나머지 분야는 주문만 받고 협력업체들로부터 수수료를 챙기는 전략을 취함으로써 IT기업의 성공에 실질적인 이윤을 얻어냄으로써 어깨를 같이 하고 있다.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이 전형적인 기업-소비자 간(B2C) 모델에서 기업-기업 간(B2B) 모델로 변화하였다고도 분석할 수 있는데 오하이오 주립대 로저 블랙웰 교수(마케팅 전공)는 "B2B 모델로 변신하지 않았다면 아마존은 살아남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서정가제
인터넷 서점에 대한 고객의 수요증가와 고속 성장으로 인해, 후발주자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기고 기존의 오프라인 서점들도 온라인에 진출하면서 인터넷 서점간 가격경쟁이 발생하였다. 급기야 시장선점을 위해 손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출혈경쟁을 벌여, 그 동안의 외적인 성장에 비해 수익을 내는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을 정도였다. 과거 와우북이 YES24에 흡수 합병된 사실은 지나친 가격경쟁으로 인해 존립기반이 흔들리고 있는 인터넷 서점 업계의 현실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이다. 도서 정가제는 ‘출간된 지 1년 이하의 신간도서를 대상으로 인터넷 서점의 할인 폭이 책 정가의 10%를 넘길 수 없고, 인터넷 서점을 제외한 오프라인 서점들은 책 값을 할인할 수 없다.’는 것으로 오프라인 업계는 대체적으로 환영하는 분위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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