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학]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5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부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
제1장. 관광의 효과 ---------------------------3
제2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4
1. 경제적 효과 ----------------------------5
2. 사회적 효과 ----------------------------9
3. 문화적 효과 ----------------------------11
4. 환경적 효과 ----------------------------17
5. 정치적 효과 ----------------------------20
6. 사례연구 -------------------------------20
제3장. 결론 ----------------------------------28
참고문헌 -------------------------------------29
- 본문내용
-
1장. 관광의 효과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한 관광은 20세기 후반을 거치면서는 모든 국가의 국민들에게 생활의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급변하는 사회현상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기본적인 가치관과 생활양식, 소득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통신수단과 언론매체의 발전 및 새로운 국제질서서와 규범의 창출등으로 관광에 대한 욕구는 엄청난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21세기에는 첨단과학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세계의 3대산업으서 자리매김이 확실시되고있다.
이러한 관광은 세계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많은 효과를 가져오는데 본 장에서는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도록하자.
관광은 지역경제 발전의 근본적인 선도역할을한다. 실제로, 대다수의 지역사회에 있어 관광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것이다. 관광은 이렇듯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기에 여러 지역사회의 자치단체들은 관광산업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경제효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상당한 이해의 폭을 가지고 있다. 지역경제발전으로서의 관광에 대 한 인식이 높아짐에따라 지역 자치단체가 직접 사적인 관광 기업들과 공동으로 관광관련조직을 형성하고 육성하려는데 큰 관심을
- 참고문헌
-
김규호(1996), 경영학회
------(1997), "관광산업의 지역 경제적 효과분석
김사헌(1985), 「관광경제학」, 경영문화원
───(1997), 「신 관광경제학」, 일신사
박석희(1994), 「신관광자원론」, 일신사
_______(1987), 「관광지주민의 의식조사」, 한국관광공사
이미혜(1993), "관광의 지역경제적 편익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관광공사(1986), 「국민관광연구의 이론과 실제」
____________(1995), 「지방화 시대의 관광개발기법」
김성혁, 『관광사업론』, 자산출판사, 1997
이수길, 정주영, 김형서, 복창근 공저, 『관광학원론』, 한올출판사, 2000
김홀철, 『관광현상의 이해』, 기문사, 1999
정찬종, 김인호, 『관광학원론』, 형설출판사, 1999
김종은, 『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조명환 외12명, 『현대 관광학원론』, 기문사, 1999
이연택, 『관광학 연구의 이해』, 일신사, 1994
자료평가
- 참고자료로 활용에 좋았음
- kwan2***
(2007.01.28 23:56:0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