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학]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5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부졸업논문입니다.
목차
제1장. 관광의 효과 ---------------------------3

제2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4
1. 경제적 효과 ----------------------------5
2. 사회적 효과 ----------------------------9
3. 문화적 효과 ----------------------------11
4. 환경적 효과 ----------------------------17
5. 정치적 효과 ----------------------------20
6. 사례연구 -------------------------------20

제3장. 결론 ----------------------------------28

참고문헌 -------------------------------------29
본문내용
1장. 관광의 효과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하기 시작한 관광은 20세기 후반을 거치면서는 모든 국가의 국민들에게 생활의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더욱이 급변하는 사회현상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기본적인 가치관과 생활양식, 소득수준의 향상, 교통수단의 발달, 통신수단과 언론매체의 발전 및 새로운 국제질서서와 규범의 창출등으로 관광에 대한 욕구는 엄청난 영향을 받게 되었으며 21세기에는 첨단과학산업, 환경산업과 더불어 세계의 3대산업으서 자리매김이 확실시되고있다.
이러한 관광은 세계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많은 효과를 가져오는데 본 장에서는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도록하자.
관광은 지역경제 발전의 근본적인 선도역할을한다. 실제로, 대다수의 지역사회에 있어 관광은 필수 불가결한 요소인 것이다. 관광은 이렇듯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킬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기에 여러 지역사회의 자치단체들은 관광산업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경제효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으며 상당한 이해의 폭을 가지고 있다. 지역경제발전으로서의 관광에 대 한 인식이 높아짐에따라 지역 자치단체가 직접 사적인 관광 기업들과 공동으로 관광관련조직을 형성하고 육성하려는데 큰 관심을
참고문헌
김규호(1996), 경영학회
------(1997), "관광산업의 지역 경제적 효과분석
김사헌(1985), 「관광경제학」, 경영문화원
───(1997), 「신 관광경제학」, 일신사
박석희(1994), 「신관광자원론」, 일신사
_______(1987), 「관광지주민의 의식조사」, 한국관광공사
이미혜(1993), "관광의 지역경제적 편익효과에 관한 실증연구 :, 경기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관광공사(1986), 「국민관광연구의 이론과 실제」
____________(1995), 「지방화 시대의 관광개발기법」
김성혁, 『관광사업론』, 자산출판사, 1997
이수길, 정주영, 김형서, 복창근 공저, 『관광학원론』, 한올출판사, 2000
김홀철, 『관광현상의 이해』, 기문사, 1999
정찬종, 김인호, 『관광학원론』, 형설출판사, 1999
김종은, 『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조명환 외12명, 『현대 관광학원론』, 기문사, 1999
이연택, 『관광학 연구의 이해』, 일신사, 199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 활용에 좋았음
  • kwan2***
    (2007.01.28 23:56:02)
회원 추천자료
  • 광광의 영향, 광광의 정의 부정적인 긍정적인 측면 등
  • 목차.-서론-관광의 어원-관광의 정의-관광의 발전-관광의 유사개념 및 특성-관광의 구성요소-관광의 경제적 효과-관광의 사회적 효과-관광의 문화적 효과-관광의 효과의 사례-관광이 국민에게 미치는 영향1)경제적 측면2)사회. 문화적 측면3)환경적 측면4)교육적 측면-결론서론예전의 관광이란 부유한 사람들만의 관광이라면 현대의 관광은 일반대중이 참여하는 관광으로서 복지사회에 대한 전망 속에 이것이 국민생활 가운데서 중요한 위

  • [관광심리학] 관광객의 성격과 관광목적지 선택
  • 관광지 여행상품-일본 -일본 온천 관광-중국 -중국 크루즈 -제주도 광 패키지-동남아 -제주도 골프 관 광4. Near Allocentric관광지 여행상품-미국 -유럽 명소 투어-유럽 -지중해 크루즈-호주 -중남미 크루즈-러시아 5. Allocentric관광지 여행상품-인도 -무전여행-네팔 -해외 배낭여행-아랍국가 -아프리카 사파리 -무인도 체험-북극 -고산등반-정글 탐험위의 그래프와 표는 내부중심형과 외부중심형의 중요한 성격특성이 휴가지역선호에 영향을 미치고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안내 정보체계1) 관광홍보2) 관광안내소3) 외국인서비스센터Ⅱ. 스포츠관광의 현황1. 스포츠관광(Sports Tourism)의 개념적 이해(1)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개념(2) 스포츠관광 영역의 분류1) 스포츠관광지에 따른 분류2) 관광계절에 따른 분류3) 참여자의 참여유형에 따른 분류4) 스포츠활동 목적에 따른 분류5) 스포츠관광의 형태에 의한 분류6) 상업성 유무에 의한 분류(3) 스포츠관광의 하부구조2. 스포츠관광의 효과(1) 경제적 효과(2) 사회문

  •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 보석 마케팅 전략 분석
  • 관광상품 개발을 위해서는 관광학, 관광개발학, 관광마케팅론, 지역개발학 등의 참고문헌을 통한 관련 내용분석과 지식의 습득을 도모한다. 여기에 국내 보석류의 시장동향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2차자료의 수집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 발표자료, 관련 협회자료, 신문 및 저널 자료 등을 활용하여 본 논문의 가설을 도출할 수 있는 기초를 형성한다.둘째, 본 연구의 이론적 기초에 따른 가설을 검증하고 현실적 대안 모색을 위해 실증분석을 적용한다.

  • [관광개발]영상문화관광지의 공간지각이 관람후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 왕건촬영세트를 중심으로-
  • 관광지에서 관람자들의 관람 후 이미지가 공간기호의 지각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의 규명을 통해 관람 전과 관람 후 이미지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중 공간기호의 지각이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또한, 관광지 마케팅 측면에서 관람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영상이미지의 기호공간인 세트장의 연출시 관람자가 평소에 가지고 있는 영상이미지를 반영하여야 할 것이다.영상문화관광지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도 불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