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비교분석 -경쟁우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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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항공운송 산업의 현황
1.세계운송산업계의 현재
2. 국내항공운송업계의 현재
제2절  대한항공의 경쟁우위전략
1.대한항공의 소개
2. 대한항공의 기업이념
제3절 아시아나항공의 경쟁우위등장
1. 아시아나항공의 등장
2. 아시아나호의 출범
3. 아시아나의 기업이념
본문내용
국내 항공업계의 위기

- 미국을 비롯한 외국항공사들의 대거 취항→경쟁 심화
- 외환위기
- IMF로 인한 탑승객 감소 → 손해 누적
       ( 적자노선에 대한 폐지, 운항 횟수의 축소 )


1.대한항공의 소개

- 한진그룹이 1969년 3월 1일 대한항공사 인수
일본, 동남아 운항 시작 → 전세계 34개국 88개 도시 취항
   1989년 1월 IATA 정식 가입


2. 대한항공의 기업이념
  (1) 기업문화
     ‘기업은 인간, 사업은 예술’ → 경영철학
     인간의 무한한 창조성 신뢰
     미래에의 도전 의식 - 진취적/창조적인 조직
     기술혁신과 새로운 생활가치의 창조
        → 지역사회와 국가 경제 공헌 세계적인 공익기업


1. 아시아나항공의 등장
* 아시아나 항공의 등장 배경
    ⇒ 우리 나라 또한 이러한 추세에서 예외일 수는 없었음.
      ∴ 외국항공사의 서울시장 잠식, 아시아/태평양지역과 국내 항공수요 증가 등에 대응하기 위해, 오랫동안 1사만을 육성/보호하던 항공정책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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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자료 잘 받았습니다.
  • qomqom1***
    (2011.12.07 19:3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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