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교원 다면평가제의 의의와 한계 - Moral-Hazard modelling을 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다면평가제의 도입사유
3. 다면평가제 모형의 설정
4. 교원 다면평가제 모형의 적용과 확장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근래에 들어, 사기업은 물론이거니와 공무원 조직과 공기업, 교직사회 등에서도 다면평가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의 일방적인 하향식 평가의 경직성, 부정부패 등의 한계점을 지적하는 이들이 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평가주체를 다양화할 수 있는 다면평가를 통해 정확하고 공정한 평가를 시행할 수 있다는 의견이 여론의 주를 이루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다면평가제의 공적부문 도입에 대해 논의하려 한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공적부문에 대한 다면평가제의 도입은 오히려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교원 다면평가를 대상으로 하여, 간단한 모형을 설계해보았으며, 이 모형을 통해 다면평가제 도입의 결과와 함의를 살펴보려 한다. 또한 이 모형에서는 다루지 않은, 그러나 살펴봐야 할 필요성이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본문에 모형과는 별도로 논의를 전개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육] 교원평가
  • 조직을 중심으로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전통적인 인사고과는 상사가 부하를 평가하는 수직적인 관계를 상정한 일방적인 단일평가인데 비해, 다면평가는 상사, 부하, 동료, 본인, 고객 등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다양한 수준과 각도에서 이뤄진다. 즉, 상하좌우에 위치한 다수자에 의한 평가이며, 또한 한 사람을 다양한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평가한다. 교원평가제 추진 배경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 개정된 교원 평가제의 문제점 검토 -능력 개발형 평가, 다면평가, 단위학교별 자율평가를 중심으로
  • 교원 평가제에 나타난 다면 평가제 73.2. 다면 평가제도의 문제점 8Ⅳ.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의 문제점 94.1. 새로운 교원 평가제에 나타난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 94.2 단위학교 자율평가 체제의 문제점 10Ⅴ. 결론 115.1. 요약 115.2. 연구의 의의 11 Ⅵ. 참고문헌 13Ⅰ. 서론1.1. 문제제기현재 시범 실시되고 있는 새로운 교원평가제가 2008년부터 법제화 돼 모든 초중고교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새로운 교원평가제도는 기존에 교원들의 인사관리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 연구
  • 한계를 담고 있다. 셋째, 연구의 배경은 교원평가의 도입이 논의되고 있는 배경과 문제점, 대안적 평가 시스템에 관해 논하였고, 외국의 교원평가제는 미국과 일본, 독일, 영국을 중심으로 사례를 살피고 연구에 주는 시사점을 추출하였다.넷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다면평가제도에 대한 문제점, 교원평가의 획일성의 문제점, 교사평가의 방법에 관한 문제점을 제시․ 분석하였다. 다섯째, 연구가 다루는 교원평가제의 개

  • [한국사회문제] 고교평준화 정책의 장단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연구(한국사회문제)
  • 다면, 지금까지 평준화 정책 도입으로 얻을 수 있었던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간과하게 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아울러 고등학교의 서열화로 인한 입시경쟁의 과열, 사교육비의 폭발적 증가, 학교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등등 이루 말할 수 없는 사회적 문제가 재현될 것은 명약관화한 사실이다. 이에 우리 교육정책은 평준화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지금까지의 시행과정에서 제기되었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야 할 것이다.

  • [교장선출보직제, 교장임용제도, 교장승진제도]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내용, 문제점과 교장선출보직제를 통한 교사평가, 과제, 교장선출보직제에 대한 반론 및 교장선출보직제의 추진 과제 분석
  • 신강, 서울: 도서출판 보성ⅲ. 노종희(1996), 교육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의 진단 및 육성방안 연구ⅳ. 신남호(2000), 학교장선출보직제의 필요성에 대해, 인천체육고ⅴ. 신중식 외(2003), 교육지도성 및 인간관계론, 서울:하우출판사ⅵ. 신현석(1996), 교육법학고찰, 교장의 지위와 역할, 대한교육법학회 ⅶ. 이영근(1999), 학교장의 지도성과 교상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학위논문, 익산:원광대학교,ⅷ. 이윤식(2001), 학교경영과 자율장학 : 교육과학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