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하이얼의 국제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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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Haier의 세계경영 ……………………… 1

1) 회사소개 ……………………… 1
2) 경영전략 ……………………… 2

Ⅱ. Haier의 한국 진출 ……………………… 3

1) 진출동기 ……………………… 3
2) Haier의 한국진출 현황 ……………………… 3
3) Haier의 한국진출 방식과 목표 ……………………… 5

Ⅲ. Haier의 한국진입 실패사례 및 일본에서의 성공사례
……………………… 6
1) 한국에서의 실패사례 ……………………… 6
2) 일본에서의 성공사례 ……………………… 8

Ⅳ. Haier의 한국진입 전략 평가 ……………………… 9

1) 한국의 전자제품시장에서의 애로사항 ……………………… 9
2) 향후 전략과제 ……………………… 10

글로벌경영 1조

※ 글로벌 경영 사례 조사 개인별 후기모음 ……………………… 13

본문내용
경영전략

현재 중국 내 8개의 사업장과 국외 미국을 포함한 13개의 사업장을 가지고 있는 하이얼은 총 종업원 수가 3만명에 달하고, 생산 제품수가 13,000여종이 이르는 대기업이다. 한국을 포함한 160여개국으로부터 수출을 하고, 2001년도 매출액은 79억달러, 2001년도 순이익은 25억위엔이다. 전체직원의 평균연봉은 20,000위엔 이며, 매년 70%의 고성장이라는 눈부신 기록을 현재 달성중이다.

이러한 성장을 이루게 되는 성공의 전략은 첫째, 중국 기업으로는 드물게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을 지적할 수 있다. ‘진실된 마음을 영원히...’라는 회사 이념에서 보듯이 ‘시장에서는 No라고 말하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고객을 상대함으로써 하이얼은 이를 통해 고객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었다. 이렇게 형성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고가품 시장 공략 및 다른 분야로의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다. 실제로 하이얼의 중국내 브랜드 인지도는 마이크로소프트보다도 높고, 제품 가격 또한 자국의 다른 기업들과 비교해 볼 때 월등히 높다.

둘째, 적극적인 M&A 전략을 들 수 있다. 부실한 기업들을 인수해 제품라인과 시장을 끊임없이 확대하였는데, 최근에는 안샨신탁회사를 인수하여 금융서비스 시장에까지 진출하였다.

셋째, 장뤼민 회장의 경영능력을 들 수 있다. 매년 10% 인력 교체, 간부 평가 결과 공개 등 과감한 성과주의와 같은 앞서가는 경영기법이 지금의 하이얼을 만드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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