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팀역량과 팀성과 직무만족의 관계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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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헌조사
- 팀이 중요해진 배경
- 팀 역량이란 무엇인가?

2. 2차 연구의 목적

3. 가설설정 및 설문지 구성

4. 조사 대상
- 조사 대상의 설정
- 인구통계적 분포

5. 구체적 조사 연구
- 분석방법
- 분석결과

6. 연구의 한계점

7. 결론
본문내용
1. 문헌조사

1-1. 팀제가 등장한 배경
기업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벌여나가야 한다. 과거 우리나라는 정부와 기업 모두 단순생산성향상을 높일 수 있는 관료제적 구조를 사용해 그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러나 정보기술의 발달, 자유무역협정을 통해 자국의 기업뿐만 아니라 외국 유수의 기업들과 경쟁을 벌여나가야 하는 등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이 점점 치열하게 바뀌고 소비자의 기호도 다양해져 생산 시스템도 과거 소품종 대량생산방식에서 다품종 소량생산방식으로 변하여 소비자 욕구에 유연하고 빠르게 대응하며 소비자의 기호를 맞추기 위한 창의적인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이 커졌다.
이러한 상황에 가장 알맞은 것이 개인의 역량이 조직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팀제라고 판단되었고, 각 기업은 신제품, 신기술등을 개발하거나 신시장을 개척하고 확보해 나가기 위해 개발팀이나 연구팀 등 각 능력에 맞춘 인재를 각 부서에 배치하여 전담을 시켜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고 있다.
그러나 팀은 서양의 개인주의적 특징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조직제도였기 때문에 서구기업의 종업원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집단주의 성행이 강한 한국기업 조직구성원들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팀을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따라서 팀의 성과를 높이고 화합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팀의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할 필요가 생겨났다.

1-2. 팀 역량이란 무엇인가?
팀 역량의 개념과 요건들을 제시한 연구 중에서 Cannon-Bowes는 팀 역량을 유효한 팀 성과의 선행요건으로 팀 지식, 팀워크 스킬, 팀 태도로 정의하였다. 여기서 팀 지식은 유효한 팀 성과를 결정하는데 요건적인 팀의 지식⋅원리⋅개념들로 지칭하고 있으며 그 내용 또는 요건으로는 구성원들간의 공유된 개념모델, 팀워크와 팀워크 스킬의 본질에 대한 이해, 팀 목표 및 사명에 대한 지식, 팀 경계활동에 대한 지식, 동료 팀원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지식 등을 들고 있다. 팀워크 스킬은 팀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과 요구되는 스킬들의 레퍼토리들로 정의하고 그 요건으로는 적응력, 대인관계 스킬, 공유된 상황인식, 조정스킬,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들고 있다. 마지막으로 팀 태도는 효과적인 팀 성과를 촉진하는 팀과 팀 구성원에 대한 적절한 태도로 정의하고 팀원의 팀워크에 대한 태도, 팀 컨셉, 응집력, 상호신뢰, 공유된 비전을 그 요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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