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주)레인콤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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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2

본 론
1. 기업의 강점
1-1. 기술력 ………………………………………………………4
1-2. 브랜드 인지도 ……………………………………………5
1-3. 차별화 디자인 ………………………………………6
2. 기업의 약점
2-1. 경쟁사에 비하여 떨어지는 자금력 ………………………6
2-2. 경쟁기업에 비해 떨어지는 브랜드파워, 마케팅 능력 …………7
2-3. 규모의 경제화 ……………………………………7
3. 기업의 기회
3-1. 인터넷 확산과 유비쿼터스의 보편화 ………………8
3-2. MP3 시장의 지속적 성장 …………………………………8
3-3. 변화하는 중국 시장 ………………………………………8
3-4. 디지털 컨버젼스 제품의 출시 ……………………………9
4. 기업의 위협
4-1. 다양한 경쟁업체의 진출 ……………………………9
4-2. 중국하청업체의 역수출과 아이리버를 모방한 중국 제품 …………10
4-3. 미국의 시장 ……………………………………………10
4-4. 디지털 컨버젼스의 역기능……………………………10
4-5. MP3 파일 저작권 문제 ……………………………11
5. 약점 및 위협 보강전략① : 기업 전략
5-1. 전략적 제휴 ……………………………………………11
5-2. 산업의 내부화 …………………………………………12
6. 약점 및 위협 보강전략② : 사업부 전략
6-1. 가격전략 ……………………………………………12
6-2. 차별화 전략 ……………………………………………13
6-3. 집중화 전략 …………………………………………13
7. 약점 및 위협 보강전략③ : 기능별 전략
7-1-1. 충성고객과 네티즌을 통한 구전마케팅 ……………13
7-1-2. 퍼플카우 전략 ………………………………………14
7-2. 명품의 광고. ……………………………………14
7-3. 브랜드의 세계화 ……………………………………………14

결 론 ………………………………………………………………………14
본문내용
서 론

2003년 말, 업계에서는 레인콤(reigncom)의 장래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심심찮게 흘러나왔다. “아이리버가 이제 팔릴 만큼 팔렸어.” “삼성이나 소니 같은 대기업들이 어디 가만히 있겠어?” 몇 년 사이에 MP3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세계 거대 기업인 에플, 소니, 삼성 등이 MP3 플레이어 시장에 매력을 느끼며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이런 상황 때문에 아이리버의 시장점유율이나 가파른 성장세는 크게 위축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주간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 768호 / 2004. 12. 28
그러나 아이리버는 그런 예상을 깨고, 매출액 2004년 국내 시장점유율 50%로 1위, 세계 시장점유율 19%로 2위를 지키며 삼성과 소니와의 경쟁에 전혀 뒤지지 않은 성적을 냈다 KBS신화창조의 비밀 / http://www.kbs.co.kr/1tv/sisa/sinwha/vod/1278722_1035.html
―오히려 경쟁자들을 앞도 하기에 충분할 정도다. 5년 전 임직원 7명, 자본금 3억으로 출발한 볼품없던 자그마한 벤처 기업이 이제는 거대 글로벌 전자 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 당당히 MP3 플레이어 시장의 선도기업으로서 동종 사업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한 기업이 설립되었다는 것은 분명 시사하는 바가 있다. 목표와 목적 없이 기업을 설립하는 경영자는 절대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레인콤의 아이리버는 왜 탄생하게 되었을까? 탄생 이전에 어떠한 목표와 목적을 가졌을까? 이런 점에서 레인콤 설립 당시 상황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아이리버 국제 경영 사례를 분석하는 출발점이라 하겠다.
레인콤이 본격적으로 첫발을 내딛던 2000년, 휴대용 음악 재생기 시장에는 워크맨과 CD 플레이어로 동종 분야에서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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