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관광개발]관광산업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09.2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부졸업논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 1
Ⅱ. 본론 ················· 2∼
제1절.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1. 긍정적인 영향
(1) 외화획득
(2) 고용창출
(3) 승수효과
(4) 소득증대
(5) 세수증대
(6) 지역사회개발촉진
2. 부정적인 영향
(1) 지가, 물가상승
(2) 공공 서비스 요금의 상승
(3) 경제적 이익이 특정 소수에만 국한
(4) 제품, 기자재, 비품 등의 수입 증가
(5) 로얄티의 지불
(6) 지역주민의 소비증가
제2절.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
1. 사회·문화적으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
2. 서울 북창동에서 바라본 사회·문화적 영향
3. 서울 북창동의 예에서 본 결과
제3절.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
1. 자연환경보호의 필요성
2. 관광 측면에서의 관광자원보호의 필요성
3. 관광으로 인한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
4. 관광과 환경적 영향의 분석
Ⅲ. 결론 ················· 19
참고자료
요약
- 본문내용
-
급격하게 국가경제성장률이 높아지면서 우리 나라는 국민생활의 의식주 문제에 있어서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국민소득의 증대와 과학기술의 발달, 교통수단의 발달과 함께 노동시간이 단축되며, 여가시간도 늘어나 관광이 발전하게 되는 여건이 된 것이다. 관광은 독립산업이 아닌 연관 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지역 경제, 국가경제에 많은 긍정·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관광을 경제발전의 수단으로 이용한 경우 중 대표적인 예로 멕시코를 들 수 있는데, 멕시코는 관광이 경제성장을 촉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즉, 관광산업은 농업의 기계화에 의해 남아돌게 된 유휴노동력을 흡수하였고, 개발에 필요한 외화수입의 원천이 되었다. 반면에 인도, 터키는 실패로 돌아간 경우이다. 관광산업은 고용창출에 실패했고, 필요한 노동력도 공급이 되지 않았고(터키인구의 약 50%가 문맹자), 높은 투자에도 불구하고 전체 수출의 4.3%만 차지하여 국가의 경제발전에 거의 공헌하지 못했다고 한다. 따라서 여기서 연구하는 목적은 우리 나라가 관광산업으로 인해 지역발전, 국가발전을 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알아보고 발전방향과 전망을 예측해 보기 위함이다.
학자들의 관광의 정의를 살펴보면
- 참고문헌
-
원융희, 「관광과 문화」, 학문사, 1999
정석중외 8인, 「관광학」, 백산출판사, 1999
전경수, 「관광과 문화」, 일신사, 1994
이후석, 「관광개발론」, 백산출판사, 1999
김사헌, 「관광경제학신론」, 일신사, 1999
조명환외 11인, 「현대관광학원론」, 기문사, 1999
이광호, 관광의 이해, 태경출판, 1998
지진호외 3인, 현대관광의 이해, 1999
채서묵, 관광사업개론, 백산출판사, 1999
김홍철, 관광현상의 이해, 기문사, 1999
스티븐 윌리어스, 현대관광의 이론과 과제, 한울아카데미, 1999
로버트 W.매킨토시, 관광학원론, 세종연구원, 1994
서태양, 관광학원론, 법흠사, 1996
김정만, 관광학개론, 형설출판사, 1997
김진섭, 관광학원론, 2000
오정환, 관광학원론, 기문사,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