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코트라 KOTRA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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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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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KOTRA란 무엇인가
-KOTRA의 위기와 변화의 필요성..............................1
➠본론: Ⅰ.과거의 KOTRA (조직 분야별 경영 실태와 문제점)
1. 인사 분야......................................................2
2. 조직 운영 체계..............................................2
3. 내부 업무 흐름..............................................3
4. 해외 조직망..................................................4
5. 지방 조직망..................................................4
Ⅱ. KOTRA의 경영 혁신
1, 경영 혁신의 목표와 전략................................5
2. 경영 혁신에 대한 연구...................................9
3. 경영 혁신 과정에서 발생된 문제점 극복방안....16
4. 경영 혁신 추진 성과.....................................22
5. Lewin의 조직변화모델로 바라본 KOTRA의
경영혁신......................................................23
➠결론: KOTRA 혁신의 성공요인 및 앞으로의 해결 과제........25
- 본문내용
-
들어가며......
KOTRA(대한무역투자 진흥 공사)는 1962년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의 시작과 함께 생겨나 오늘날까지 우리나라의 수출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기업이다. 수출을 위한 해외 마케팅과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설립된 기관이고 주된 기능은 기업의 이러한 활동을 지원하는데 있다. 이렇게 KOTRA는 우리나라의 무역과 투자유치의 중심에 서 있다고 볼 수 있다.
코트라의 연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오늘날 세계의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WTO의 출범이후 무역 장벽이 무너지고 다자간 자유 무역 체제가 현실화된 시점에서 기업들의 해외 무역 빈도는 점점 늘어가고 있다. 또한 FTA 체제가 활성화 되어 양자간 무역 장벽이 철폐되어 세계가 하나가 된 시점에서 무역을 통한 교류랑은 엄청난 증가를 보이고 있다.
KOTRA는 이러한 무역 환경 변화의 최접점에 위치하고 있어서 다른 어떤 조직보다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이 필요한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불과 5년 전만 해도 공기업 특유의 경직성으로 인해 조직 활력이 저하되고 있었다. 조직의 경직성은 스텝의 비대화, 관료주의적 병폐, 구성원 개개인의 자율과 창의의 억제를 가져왔다. 이로 인해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고객 needs에 대한 민첩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공기업 경영 평가,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하는 등 조직 전반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KOTRA는 조직이 공룡처럼 비대해진 상황에서 환경의 변화에 적절이 대응하기 위해 조직의 슬림화가 가장 필요했고, 관료주의로 경직된 조직을 유연화하는 것이 선결과제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2001년 4월 7일 오영교 당시 산업자원부 차관이 KOTRA의 CEO로 임명되면서 KOTRA의 운명을 건 구조 조정이 시작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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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홈페이지 http://www.kotra.or.kr/
동아일보 2004년 10월 14일자
http://www.donga.com/docs/magazine/weekly/2004/10/07/200410070500073/20041007
0500073_1.html
중앙일보 2004년 6월 8일자
http://magazine.joins.com/article/200406/08/2004060811092033011k000k400k401.html
변화를 두려워 하면 1등은 없다 더난출판 오영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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