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학] 중국가전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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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3

Ⅱ. 중국가전제품시장의 개념 및 특징
1. 중국전체소비시장의 개념 및 특징 ----------------------------- 4
2. 중국가전제품시장의 현항과 특징 ------------------------- 6

Ⅲ. 세부현황 및 발전추이
1. 유통구조 -------------------------------------------- 11
2. 제품별 현황 ----------------------------------------- 14
3. 전략 ----------------------------------------------- 19
4. 마케팅 --------------------------------------------- 21


Ⅳ. 가전업체 진출
1. 중국가전기업의 다국적 진출 ---------------------------- 23
2. 한국기업의 중국진출 ---------------------------------- 25

Ⅴ. 중국가전업체 영업현황 사례
1. 몰려오는 태풍 하이얼 --------------------------------- 32
2. 중국 주방가전제품시장, 다국적기업 진출 러시 -------------- 34

Ⅵ. 향후전망과 시사점
1. 중국가전제품시장의 변화전망 ---------------------- 34
2. 성장전망 -------------------------------------- 36
3. 중국가전시장이 주는 시사점 ----------------------- 37

Ⅶ. 맺음말 ----------------------------------------------- 39

Ⅷ. 참고문헌 --------------------------------------------- 41
본문내용
Ⅰ. 서론
가전산업은 가정용 내구소비재를 생산하는 산업으로서 전자산업 내에서도 그 역사가 깊고 출발점에 해당할 뿐만 아니라 최종제품으로서 관련부품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 때문에 전략적인 의미가 대단히 크다. 또한 지속적인 제품혁신 및 가격하락으로 우리 생활문화를 편리하게 변화시키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생활혁명을 주도하기도 한다.
연대별로는 1950년대 라디오, 1960년대 흑백TV, 1970년대 Hi-Fi 오디오, 1980년대 칼라TV, 1990년대 초 VCR, 캠코더가 폭발적인 수요를 창출한 바 있으며, 오늘날은 짧은 주기의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어 각양각색의 수요에 부응하고 있다. 제품의 특성상 보급률 또한 높고 대량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를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으로서의 높은 고용효과를 수반하며, 현재 전 세계의 가전산업은 10여개의 기업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세계 가전산업의 동향을 간단히 보면 가전산업의 발전초기에는 미국과 유럽이 중심이었으나 1991년에는 일본이 세계생산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한국(7.3%)과 중국(7.2%)이 그 뒤를 따랐으나 1996년에는 일본의 해외생산 확대로 비중이 28.2%로 낮아지고 중국, 말레이시아의 생산비중이 높아졌으며 우리나라는 10.5%로 확대되었다. 세계시장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칼라TV와 VCR 등 전통적인 제품이 포화상태에 이르러 수요증가는 미미하고 생산량은 남아돌아 업체간의 판매를 위한 시장확보 경쟁이 심화되는 추세이다. 또한 최근에는 환경보존이 중요시 되면서 환경친화적 제품에 대한 수요가 선진국을 중심으로 점차 형성되어 가고 있으며 첨단기술이 가미된 복합기능의 지능형 제품개발과 함께 수요자 위주의 편의 및 단순성을 강조한 간편 제품이 개발되고 있으며 이들 제품에 대한 수요욕구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이번 논문에서 다룰 중국 가전시장은 앞으로 고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중국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세계 최대의 IT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가전업계에도 급속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아직까지 농촌과 도시간의 빈부격차는 심한 편이지만 도시를 중심으로 중산층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이들을 잡기 위한 현지 가전업체와 세계에서 몰려든 가전분야 합작법인들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단순 수치상으로 중국 가전시장을 접근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는 계산법이지만 중국 시장을 어림잡는 데는 적절한 방법일 듯 싶다. 중국은 지난 2002년 말 기준으로 약 13억명에 달하는 인구와 3억 5400만 가구, 7억개의 방을 갖고 있다. 단순하게 보면 개인화가 돼 있는 휴대폰은 수억개의 시장이 있는 것이고 가구단위로 사용하는 백색가전 역시 수억개의 시장이 형성돼 있는 셈이다. TV와 에어컨 등은 이제 방마다 사용하기 시작하는 추세로 접어들고 있다.
중국은 지금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 엑스포, 그리고 2050년까지 계속될 서부대개발 계획 등으로 경제부흥에 대한 기대감으로 가득 차 있다. 가까이는 중국 정부가 2005년까지 중산층을 2억 5000만명까지 확대하겠다고 공헌을 할 정도이다.
이렇듯 중국 가전시장의 발전은 무궁무진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따라 중국 토착기업들은 자국 수요를 최대한 차지하기 위해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창홍․하이얼․갈란츠․SVA 등의 토착 가전기업들은 그 동안 내수형 단일 제품을 주로 생산해 왔지만 이제는 글로벌 수출형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으며 이미 유럽시장과 아시아 시장에 진입한 상태이다. 이에 맞서 LG전자와 삼성전자를 비롯한 파나소닉이나 소니․지멘스 등 해외업체들은 고부가가치 핵심 사업으로 대응하고 있다.
무섭게 떠오르는 경제대국으로 전세계를 긴장시키고
참고문헌
- 김상균(2001),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중국 가전제품 유통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 김용준(2000), 사례와 통계로 본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 박영사, 김익수(1999), KIEP 『중국의 WTO 가입이 동아시아와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 대한무역진흥공사(1995), 중국유통시장 진출 가이드
- 대한무역진흥공사(1996), 달라지는 중국시장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1997), 중국유통시장 이렇게 공략한다
- 삼성전자(2000), 중국유통조사자료
- 신태용(1997), 산업연구원 『중국 유통업의 구조변혁과 우리의 진출전략』
- 한충민(2000), 중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성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 박영하(2004.4..2), 전자신문(www.etnews.co.kr)
- 수은해외경제,(2004.10) 중국 가전시장 가격경쟁 치열
- 김영민 기자(2002.1.1), 디지털 타임즈(www.dt.co.kr)
- 서동혁, 중국가전그룹 하이얼의 성장전략과 시사점
- 김익수, 삼성경제연구소 『사들이는 중국, 팔리는 한국』
- 양평석 연구위원, 무역연구소 동북아팀 『중국 가전산업의 공급과잉과 시사점』
- 구본준 정세라 기자, 한겨레(www.hani.co.kr)
- 베이징무역관 정준규․ 유선화, KOTRA(자료원 : 國際商報, 中華網, 北京現代商報)
- 인천발전연구원 한중교류센터(원문 : 가우리정보센터(GBC))

- KOTRA(2000), 상품산업
- KOTRA(2000), 통상뉴스
- KOTRA China(2004.12)
- KOTRA(2002),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 http://blog.naver.com/molra58 미래로세계로-중국무역
- http://cafe.naver.com/chinajin/169, 중국 니하오-중국사업도우미
- http://kr.blog.yahoo.com/ram2dam
- http://www.sthea.com, 家電科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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