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저항이론과 탈재생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저항이론
1.등장 배경
2.저항이론
3.윌리스(Willis)의 연구
4. 윌리스의 연구 외에 저항이론 관련 연구
1)에버하트(Everhart,1979)의 연구
2)맥로비(Mc-Robbie,1978) 의 연구
Ⅱ. 탈재생산 이론
1.등장배경
2. 애플(Apple)의 탈재생산 이론
1)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적 논의
2) 교육 과정론
3) 재생산론
4) 문화적 헤게모니론
- 본문내용
-
Ⅰ.저항이론
1.등장 배경
교육에서의 재생산 논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그 사회의 구조적 특징에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교육사회학이론 발전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이 자본주의 체제의 질서를 확인해 주는 도구적 장치라는 재생산론은 학교 교육의 특성을 구조적 측면에서 해석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역할을 축소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재생산론에서 학교교육은 지배체제에 의해 그 역할과 성격이 규정되어지며, 학교내부 현장은 사회구조의 반영물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 학교에서 배우는 사람들도 사회구조의 영향력에 따라 그 모습이 형성되는 수동적인 존재에 불과하다. 학교가 사회계급구조의 반영물이라면,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모순을 개혁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을 잃게 되며, 아울러 교육의 근본적 성격을 재고하여야 한다는 문제점이 발생된다. 저항이론은 이러한 문제점에 반응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공석영, 교육사회학, MJ미디어
·차경수, 교육 사회학의 이해, 良書院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주동범,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사회학, 원미사
·이현청, 敎育社會學, 良書院
·이해성, 역사적 교육사회학의 쟁점과 방법, 문음사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건만,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