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저항이론과 탈재생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저항이론
1.등장 배경
2.저항이론
3.윌리스(Willis)의 연구
4. 윌리스의 연구 외에 저항이론 관련 연구
1)에버하트(Everhart,1979)의 연구
2)맥로비(Mc-Robbie,1978) 의 연구

Ⅱ. 탈재생산 이론
1.등장배경
2. 애플(Apple)의 탈재생산 이론
1) 교육과정의 이데올로기적 논의
2) 교육 과정론
3) 재생산론
4) 문화적 헤게모니론
본문내용
Ⅰ.저항이론

1.등장 배경

교육에서의 재생산 논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수행하고 있는 역할을 그 사회의 구조적 특징에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교육사회학이론 발전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이 자본주의 체제의 질서를 확인해 주는 도구적 장치라는 재생산론은 학교 교육의 특성을 구조적 측면에서 해석함으로써 학교교육의 역할을 축소시키는 경향을 보였다.
재생산론에서 학교교육은 지배체제에 의해 그 역할과 성격이 규정되어지며, 학교내부 현장은 사회구조의 반영물에 지나지 않는다. 결국 학교에서 배우는 사람들도 사회구조의 영향력에 따라 그 모습이 형성되는 수동적인 존재에 불과하다. 학교가 사회계급구조의 반영물이라면,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모순을 개혁한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설득력을 잃게 되며, 아울러 교육의 근본적 성격을 재고하여야 한다는 문제점이 발생된다. 저항이론은 이러한 문제점에 반응하고 있다.

참고문헌

·공석영, 교육사회학, MJ미디어

·차경수, 교육 사회학의 이해, 良書院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동문사

·주동범,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사회학, 원미사

·이현청, 敎育社會學, 良書院

·이해성, 역사적 교육사회학의 쟁점과 방법, 문음사

·이건만,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건만, 교육사회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01교육과정사회학 0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목차01교육과정사회학02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유지기능03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3) 재생산이론04문화갈등이론과탈 재생산이론1) 저항이론2) 상대적자율이론01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사회학이란?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이유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

  • 교육사회학 - 교 육과 정의 사회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사회학자 를 비판 -‘체제재생산’이론 비판: 인간의 변혁 능력을 미리 체제의 요구에 종속 시키는 오류 범함 -체제지향적 반영주의를 뛰어넘어 지식을 ‘변혁의 과정’으로 분석할 것을 주장 -구조기능주의 사회학이나 마르크스주의적 구조주의 교육사회학의 수동적 주체관에 제동을 걸고, 주체가 부분적으로라도 변혁 행위를 실천하는 능동적 존재임을 주장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저항이론 -저항이론은 1970년대 후반 일부 노동 계급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3. 기능론자의 교육관4. 기능론적 학교론4-1. 개요4-2. 기능론적 선발과 배치이론4-3. 교육의 기능론적 모형4-4. 기능론적 입장에서 본교육의 변화와 개혁5. 기능론에 대한 평가와 비판Part Ⅰ1. 교육사회학의 접근 방법 거시적 접근방법 : 사회현상 분석 시 분석대상을 사회 그 자체에 두는 방법. - 종류 기능론적 관점 (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 이론) 갈등론적 관점 (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

  • [교육사회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에 관해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교육사회학 이론의 줄기 분류(송병순, 1987)1)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적 관점(합의론적 기능주의, 인간자본론, 근대화이론)- 갈등주의적 관점(사회재생산이론, 종속이론, 급진적 저항이론)2) 미시적 관점 - 해석학적 관점(상호작용이론, 민속학적 방법론)- 신교육사회학* 기본 질문 : “어떻게 사회 유지가 가능하며, 무엇이 사회를 변화시키는가?”“교육을 바라보는 시각은 어떻게 차이가 나는가?”I. 기능이론 1. 기본 전제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목차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 이론1) 사회화기능2) 경제체제유지기능3) 교육과정의 정치적 성격3. 지배문화와 재생산이론1)지배문화2)문화제국주의3)재생산이론4. 문화갈등과 탈재생산1)저항이론2)교육의 상대적자율성1. 교육과정사회학의 전개영국미국1970년대 초 영국에서 ‘교육과정교육사회학’ 등장 - 교육과정 자체에 탐구 초점비판적 교육과정론: 전통적 교육과정 이론인 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