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경영학] (주)레인콤의 기업경영전략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대상선정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본론
1. MP3 플레이어의 일반적 고찰
1) MP3정의
2) MP3 플레이어 개념
3) MP3 플레이어 특징
2.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분석
1) MP3 플레이어 국내 시장
2) MP3 플레이어 국외 시장
3. 기업 환경 분석
1) 회사 소개
2) 기업 경쟁 환경
4. 기업 경영 전략
1) 회고경영자전략
2) 브랜드 전략
3) 마케팅 전략
4) 디자인 전략
5) R & D 전략
6) 생산 및 판매 전략
7) 신제품 출시 전략
8) 소비자 관리 전략
5. 성공요인 분석
1) 기업철학
2) 경영시스템
6. 레인콤이 나가야할 문제
1) DRM과 콘텐츠 비즈니스모델
2) ‘MP3 플레이어, 음악만 듣는게 아니다’

Ⅲ. 결론
본문내용
§ 국 문 초 록 §


현재 세계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하드디스크 타입은 미국 애플 ‘아이팟’이 1 위이고, 플래시 메모리 타입은 레인콤 ‘아이리버’가 선두이다. 레인콤 ‘아이리버’는 출시 6 개월 만에 미국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했다. 레인콤은 휴대용 오디오 기기의 국내시장의 약 52%, 세계시장의 약 18%를 점유하고 있다. 대기업도 하기 힘든 국내중소기업 레인콤이 독자 브랜드 '아이리버'가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2002년 5월 아이리버가 미국시장을 처음 개척하여, 2003년 한해 제품 48만 대를 팔아 매출 6천만 달러를 올렸다. 시장 점유율 14.2%로 미국 시장 개척한지 1년 반 만에 거둔 성과이다. 레인콤은 2003년 매출 2259억 원이며 순이익은 423억 원이다. 지난해 보다 매출 183% 신장에 순이익은 423% 성장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MP3 플레이어의 일반적 고찰로 MP3 정의, MP3 플레이어 개념과 MP3 플레이어 특징 및 역사에 대해서 설명한다. MP3 플레이어 시장 환경 분석으로 국내시장, 국외시장을 분석하며 MP3 플레이어 유형별 분석, 제조업체별 제품분석(제조사: 애플, 레인콤, 삼성전자, 디지털웨이, 거원)을 한다. 레인콤의 기업 환경 분석은 회사 소개, CEO, 조직도, 재무현황(시장 점유율, 매출액과 순이익, 제품별 매출액, 국내업체별 판매량)에 대해서 설명한다. 레인콤의 기업 경영 전략으로 최고경영자 전략, 브랜드 전략, 마케팅 전략, 디자인 전략, R&D 전략, 생산 및 판매 전략, 신제품 출시 전략, 소비자 관리 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아이리버 디자인 개발 전략은 아이리버의 제품개발 배경 기획, 디자인 프로세스, 제품별 디자인 전략에 대해서 연구한다. 마지막으로 성공 요인 분석은 기업철학, 경영 시스템, 디자인 전략적 제휴에 관해 고찰해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레인콤의 아이리버 성공사례 분석으로 본 기업의 성공 전략을 연구하며, 앞으로 세계적인 브랜드를 가질 기업들에게 좋은 전략과 방향을 제시하여 좋은 귀감이 되기 위해 연구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태훈(2004), MP3 플레이어 최강자, 아이리버, emar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설화수와 미샤의 성공전략 비교분석
  • 연구개발을 하여 국내 최초로 기능성 화장품을 출시 - 시장점유율은 1995년 21.6%에서 2000년 29.3%로 상승 시장경쟁이 치열하고 외국기업의 진출이 늘어난 가운데 이룩한 성과 雪花秀1. 기업소개(계속)프리미엄 브랜드 개발에 주력하여 제품판매  마진율을 제고 - 헤라,설화수등 고급 브랜드 제품의 판매호조로 경영실적 호전   2003년 1분기 영업이익률 :24.5%, 당기 순 이익률 :19.4% - 글로벌 시장을 타깃으로 한 ‘AMOREPACIFIC제품이 본격 출시되면 프리미

  • 학습훈련 레포트
  • 기업특성에 따른 자사 리더상 설정(3) 서번트 리더십 개발 마스터플랜(4) 서번트 리더십 360도 진단 (5) 리더십 피드백 및 코칭(6) 서번트 리더십 자기수련 과정 설계2) 예수님의 서번트리더십 모델Ⅲ. 사례 모음집 - 리더십 컬러로 보는 기업 CEO 13인의 서번트리더십 1. 한명숙 장관2. 팬택코리아 박정대 대표이사 3. (주)한진 김인진 사장 4. 외한은행 전 이상원행장5. 한진 김인진사장6. 이미지퀘스트 김홍기사장7. 삼테크 이찬경사장8. TBK전자 이기

  • 아이리버 E-Book-Story의 국내시장상황 및 마케팅 전략
  • 졸업식 및대학 신입생 입학식▷ 간접 유통구조 개선 전략앞선 Distribution Situation에서도 언급했듯이, 현재 아이리버는 전자책 단말기 보급과 전자책 판매가 동떨어져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애플의 애플스토어의 경우 아이팟의 판매와 동시에 고객들에게 직접 음원을 다운받게 하여 통합된 마케팅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정책에서 소매상은 기업의 정책을 최종 소비자에게 까지 이어주는 정보전달이라는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

  •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Peter Ferdinand Drucker
  • 경영자는 비전형 리더 되어야 한다!드러커는 특히 목표관리, 전략경영, 비전이라는 개념을 통해 경영학의 새로운 차원을 열었다. 1954년에 펴낸‘경영의 실천-The Practice of Management’이란 저서에서 그는 기업의 장기전략은 단기적 목표로 분해되어 종업원에게 전달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기업 전체의 목표가 아무리 거창해도 이것이 라인의 말단 근로자에게까지 구체적이고 이해할 수 있는 과업으로 주어지지 않는다면 그것은 ‘공염불’이 되고 만

  • [마케티] 아이리버 딕플 마케팅 전략 분석
  • 전략분석+제안*제안*장애우 용 사전*옵션 선택형 사전 *도서관 등에 시험사용用 기증으로 직접 체험 *Wi – Fi 기술을 이용한 어학 컨텐츠의 Dairy update*영어 발음의 다국적화 레인컴(http://www.reigncom.com)아이리버(http://www.iriver.co.kr)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