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장애학생의 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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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

Ⅱ. 한국의 장애학생에 대한 교육제도ㆍ학교시설의 열악성
1.장애학생 교육 현황
2 . 제도적 측면
3 . 시설적 측면

Ⅲ.결론-해결책
1.학교 시설의 개선
2.기업차원의 해결
3.정부차원의 해결
4.시민운동
5.간접 차별 금지의 인식 확립
본문내용
Ⅰ.서
우리 사회에서는, 특수교육이 필요 없는 장애학생들조차 편견으로 인하여 정상적 교육을 받을 기회가 봉쇄되어왔다. 불과 얼마 전 모대학에서는 의과대학에 우수한 필기성적으로 합격한 장애학생을 탈락시킨 뒤 그 이유를 그 대학에 장애인용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 어느 약대에서는 실험실이 2층이기 때문에 장애학생을 불합격 처분하였다고 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당국은 입학사정은 전적으로 학교의 결정에 맡길 수밖에 없다며 수수방관하였다. 교육부 당국의 이와 같은 방조 아래 상식 이하의 이유를 들어 장애우의 교육받을 기회를 박탈하였던 것이다.
장애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유엔은 1975년 선포한 『장애인 권리선언』에서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관계없이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 또는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확보하는 데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할 수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의하면 "장애인이라 함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 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장애인의 범주는 법률적 그 나라의 복지정책 의지와 수준에 의하여 달라진다. 이 글에서는 장애학생의 범주를 고등교육을 받고자 하는 의욕이 있는 신체장애학생으로 한정하고자 한다. 우리 사회에서 장애학생들이 제대로 고등교육(전문대 이상의 교육)을 수행하기 힘들 정도로 열악한 제도나 시설 등을 찾아보고, 또 미국의ADA나
참고문헌

◎김창엽 외, 『나는 나쁜 장애인이고 싶다.』, 서울:도서출판 삼인, 2002

◎박옥희,『장애인복지론』, 학문사, 2001

◎보건복지부,「2002년도 장애인 복지사업 안내」

◎교육 인적자원부(특수교육보건과),「모든 학생의 교육성과 제고를 위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 계획안('03-'07)」

◎고려대학교 장애인권위원회「교육권 자료집」

◎김헬레나,「장애학생 고등교육 지원체계에 관한 연구」

◎올바른 장애인교육을 위한 교사모임 ,「장애교육권포럼」

◎장애인 편의시설 촉진 시민연대,「무장애대학 만들기」

◎이동규,「우리나라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의 문제점」, 건국대학교 학사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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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5.04 12:2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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