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컨벤션 동반자 프로그램 분석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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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동반자와 동반자 프로그램의 개념
1. 동반자 프로그램의 중요성
2. 동반자와 동반자 프로그램의 개념

Ⅲ. 동반자 프로그램 현황
1. 현재까지 진행되어온 동반자 프로그램 분석
2. 동반자 프로그램의 현황

Ⅳ. 동반자 프로그램의 분석
1. ICC 2005(coex) 회의의 동반자 프로그램 동참
2. 참여한 동반자 프로그램 분석

Ⅴ. 동반자 프로그램의 문제점, 개선방안
1. 동반자 프로그램의 문제점
2. 동반자 프로그램 개발 시 더욱 고려해야 할 점
3. 개선방안

본문내용
Ⅱ. 주제 선정의 배경
1. 연구목적
세계적으로 컨벤션 산업의 규모가 커져가는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나라의 컨벤션 산업도 많은 성장을 이뤘다.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컨벤션 기반 인프라와 관련분야의 발전역시 빠른 속도로 진행 중이다. 그러나 시설, 및 하드웨어적인 발전에 비해 그에 따라 발전해야 하는 컨벤션 프로그램, 고객만족 마인드에 기인하는 마케팅적 요소는 아직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컨벤션 역시 관광마케팅의 일환으로 접근해 볼때, 참가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그들이 원하는 욕구를 우리가 먼저 발견하고 충족시켜 궁극적으로 그들의 구매 만족도를 유발하여 재구매 고객으로 유도하는 것이 컨벤션을 공부하는 우리가 목표해야하는 지향점이라고 생각한다.
컨벤션의 특성상 참가자 혼자만 방문하는 경우보다는 배우자와 가족들이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 역시 컨벤션의 외적인 관광 수입 측면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고객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컨벤션 참가자가 주최 측의 각종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동안 동반자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할 경우 그들에게는 지루한 여정이 될 수도 있다. 이것은 더 나아가서 특정 컨벤션에 대한 만족도와 완성도에 부정적 영향요인이 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컨벤션 참가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시스템 중 하나인 ‘동반자 프로그램’에 대해서 심도 있게 분석해 보고,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동반자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1. 단행본
- 박선희, ⌜여행사 경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 신해숙&정주영, ⌜국제회의 경영론⌟, 학문사, 2001
- 안경모&이광우, ⌜국제회의 기획 경영론⌟, 백산출판사, 1999
- 윤병국 외, ⌜현대 여행사 경영 실무⌟, 학문사, 2002

2. 문헌 자료
- 김철원, ⌜국제회의 참가자 실태조사⌟, 한국관광공사, 2004

3. 인터넷 싸이트
- 코엑스 (http://www.coex.co.kr)
- 벡스코 (http://www.knto.or.kr/)
- 엑스코 (http://www.excodaegu.co.kr/)
- 인터컴 (http://www.intercom.co.kr)
- 서울컨벤션뷰로 (http://www.seoulcvb.org/)
- 한진여행사 (http://www.kaltour.com/index.html)
- 문화광광부 (http://www.mct.go.kr/)
- 한국관광공사 (http://www.knto.or.kr/)
- CWES (http://www.icwes13.org/)
- 아시아경마협회 (http://www.arcseoul2005.org/)
- MCED2005 (http://www.mced2005seoul.org/)
- 세계지식포럼 (http://www.mkforum.org/)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WTO (http://www.world-tourism.org/)
- 서울무역전시장 (http://www.setec.or.kr/)
- 국제관광정보센터 (http://tdl.donga.ac.kr/)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http://www.kctp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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