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통계] 20대 대학생들의 이동통신사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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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조사 목적 및 연구 방법
1. 조사 배경 및 목적
2. 연구 방법
▪ 연구 대상
▪ 연구 기간
▪ 조사 도구
▷ 통계분석 결과
1. 응답자의 사회적, 경제적 특성에 대한 분석
2. 응답자의 심리파악
3. 응답자의 휴대폰 이용실태 분석
4. 응답자의 주 이용 요금제 조사 및 인지 정도
5. 응답자의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성별에 따른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나이에 따른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학년에 따른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한달 용돈에 따른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한달 평균 요금에 따른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현재 이용중인 통신사에 따라 이동통신사 선택 시 고려요인 분석
▷ 요약 및 토의
본문내용
1. 조사 배경·목적
1984년 우리나라에 최초로 휴대폰이 개시된 이후 수 차례의 환경변화를 거듭한 결과, 현재 휴대폰 시장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였다. 국민 1인 당 휴대폰 한대라는 말이 과언이 아닐 정도로 3천 5백만 명 이상의 국민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다는 수치는 휴대폰이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었음을 여실히 증명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모델의 휴대폰이 등장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휴대폰 교체시기는 가속화 되고 있고, 2004년부터 시행된 ‘010통합번호 서비스’에 의해 통신사간의 고객유치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이렇듯 가열된 이동통신 시장 환경 속에서 각 통신업체 들에게는 유행에 민감하여 미래 휴대폰 시장 전망이 가장 밝은 대학생들의 통신사 이용실태에 관한 파악이 마케팅 전략의 필수요소가 되어버렸다. 대학에 들어옴과 동시에 성인이 된 이들은 자신 명의의 휴대폰을 갖게 되고, 아울러 사회생활을 해나감에 따라 휴대폰을 재 구매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젊은 소비 층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따라서 20대 대학생들의 이동통신사 이용 실태에 관한 연구를 통해, 고객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관리 계획의 수립과 향후 구매 가능자의 편익에 부흥할 수 있는 경영 전략을 세우고 또한 이를 바탕으로 20대 젊은 소비 층들을 위한 통신 요금제를 신설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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