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예측론] 현대자동차의 수출산업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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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본가정
(2) 선정배경
(3) 연구목적
(4) 현대자동차의 전략과 경영방침 및 영업실적

Ⅱ. 본론

(1) 북미시장 동향
(2) 북미시장 수출실적 분석
(3) 수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4) 단순이동에 따른 수출량 예측
(5) 추세분석에 따른 수출량 예측
(6) 회귀분석에 따른 수출량 예측
(7) 추가분석에 따른 수출량 예측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연구의 한계점
(3) 향후 현대자동차의 수출대응방안

Ⅳ.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1. 기본가정

가정1. 본 연구에 들어가기에 앞서 한국자동차의 수출추이를 현대자동차의 수출추이로 가정한다.(현대자동차의 수출량 및 자료는 구할 수 없었고 한국자동차 수출량 중 현대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타기업에 비해 월등히 앞서기 때문이다.)
가정2. 위에서 언급한 한국자동차의 수출량은 북미시장에 대한 수출량으로 간주한다. 왜냐하면 세계를 대상으로 한 한국자동차의 수출량 중 북미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월등히 앞서기 때문이다.
가정3. 따라서 위의 가정1과 가정2를 제외한 다른 연구들은 모두 현대자동차에 대한 자료임을 밝혀둔다.

2. 선정배경

자동차산업은 산업구조의 고도화를 이끌면서 제조업, 총생산의 11%, 부가가치의 11%, 고용창출7.8%, 총세수의 18%를 차지하는 주력산업이자 국내의 대표적인 종합기계산업으로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크며 국민소득 2만 달러 달성을 견인할 전략산업으로서 매우 중요하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기준으로 우리나라에서 자동차 제조업에 직접 종사하는 인원은 총 21만 명으로 대한민국 대표산업 중 하나인 반도체산업 종사자 17만 명을 훨씬 상회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부품협력업체, 판매대리점, 정비 및 각종 자동차 관련 서비스 산업 종사자를 포함하면 대한민국 전 산업 고용인원의 8%에 달하는 수치인 15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국내외 전 사업장에 약 58,00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400여 개 1차 협력업체 20만 명과 2, 3차 협력업체 및 일반 구매업체를 포함하여 약 100만 명이 직·간접적으로 현대자동차와 연관되어 경제활동을 벌이고 있다.
2004년 ‘글로벌 경영 가속화’ 경영방침을 실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지역에서도 큰 경제적 영향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2004년 6월 완공 예정인 미국 알라바마 공장은 약 2천명의 현지 신규 고용을 실시할 계획이며, 한국 부품협력업체와의 동반 진출이 예정되어 있어 막대한 고용파급 효과와 함께 알라바마주 몽고메리시의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 자동차산업, 2004/ 유찬용[외저]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 움직이는 생활공간 : 자동차 : 한국의 월드 베스트, 2004/ 현영석 ; 지성사
- 한국의 자동차산업, 2004/ 한국자동차공업협회
- (세계 브랜드를 만든)한국기업의 힘, 2003/ 츠카모토 키요시 ; 영진닷컴
-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평가와 강화 방안, 2004/ 정동석 ; 경희대 대학원
-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과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2004/ 문승 ; 인하대 대학원
- 한국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2003/ 노재학 ; 경희대 대학원
- 한국 자동차산업의 성장요인에 관한 연구, 2002/ 고윤진 ; 인천대 대학원
- 한국 소비자의 국산 및 일제승용차 품질 평가에 관한 연구, 2000/ 김근태 ; 고려대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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